[교육행정] 제4장 교육정책론 및 의사결정론과 교육기획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교육정책론과 의사결정론
1. 교육정책의 의의
2. 정책결정 및 의사결정유형과 이론모형
3. 교육정책결정의 원칙과 과정
4. 참여적 교육정책결정 및 의사결정
5. 교육정책결정과 의사결정의 참여자와 제약요인

제 2 절 교육기획론
1. 교육기획의 의의
2. 교육기획의 유형
3.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4. 교육기획의 원칙과 과정
5. 교육기획의 제약요인
본문내용
제 1 절 교육정책론과 의사결정론

1. 교육정책의 의의.
가. 교육정책의 개념
1)개념 : 교육정책이란 교육에 관한 국가의 기본방향을 뜻하는 것으로 거기에는 국 민적 동의를 전제로 국가권력의 행사가 포함된다.
2)특징 : 교육정책은 또한 교육이념으로 표현될 수도 있는 것이므로 철학적이며 가 치지향적인 사상이 흐르고 있으며, 이것은 곧 교육의 목적⋅수단⋅방법을 포괄하여 제시해 줄 수 있는 힘이 된다.
3)교육정책에 대한 정치와 행정의 관계
가)정치⋅행정 2원론자 : 정치는 가치지향적인 정책결정과정이고 행정은 결정된 정책을 실현하는 관리수단으로 본다.
나)정치⋅행정 1원론자 : 정치와 행정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행정이 정책의 구체 화 기능과 정책결정의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다고 본 다. 즉 교육정책과 교육행정을 일괄되게 보았다.
나. 교육정책의 유형
교육정책의 유형도 어떤 기준에서 분류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우리는 한스가 비교 학적 입장에서 교육정책의 유형을 분석한 것을 보자.
1) 절대주의적 교육정책 : 이 교육정책의 대표적으로 독일의 나치, 이탈리아의 파시 스트, 일본의 군국주의 등에서 볼 수 있는 정책으로 절대 자 개인이나 극소수의 통치조직의 교육정책으로 개인의 특성을 무시하고 자율성이나 창조성을 인정하지 않는 특 징이 있다. 그로인해 교육기회의 불균등현상이 나타났고, 모든 교육정책은 지시나 명령으로 표현됐다.
2) 공산주의적 교육정책 : 이 정책은 공산당이 공산주의를 위하여 결정하는 교육정 책으로 원칙적으로는 개인의 평등과 교육의 기회균등을 내세우고 있으나, 국가목표달성을 위한 강력한 계획으로 인해 국가의 통제가 매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 시험] 행정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행정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제1장 현대행정의 개념과 특징1. 행정의 개념-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공공 정책을 형성 집행하는 고도의 합리성을 지닌 협동적 집단행동정치성(권력성)공공성협동적 집단행동합리성정책형성 및 집행2. 행정학과 경영학- 유사점 : 관리기술(조직 통제 계획), 협동행위, 관료제적 요소(객관성 몰주관성),의사결정- 차이점 : 목표(공익 사익), 독점성(독점 경쟁), 정치성(국민의 통제), 법적규제받음, 권력수단, 평등원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행정학] 행정이란 무엇인가
  • 제1장 행정의 개념행정의 개념고대의 행정 ⇨ 유럽의 행정(행정법학적 개념) ⇨ 미국의 행정(행정학적 개념) ⇨ 한국의 행정 ⇨ 광의의 행정(공․사행정 일원론) ⇨ 협의의 행정(공․사행정 이원론) ⇨ 현대 행정1. 행정학적 개념⑴ 1887년 W. Wilson 대통령의 「행정의 연구」라는 논문에서 시작 ⇨ 행정학의 기원(‘미국’에서 시작) ⑵ 행정관리설 ⇨ 통치기능설 ⇨ 행정행태론 ⇨ 발전행정론 ⇨ 신행정학2. 한국의 행정⑴ 조선시대의 행정과 유사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