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4장 교육정책론 및 의사결정론과 교육기획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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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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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교육정책론과 의사결정론
1. 교육정책의 의의
2. 정책결정 및 의사결정유형과 이론모형
3. 교육정책결정의 원칙과 과정
4. 참여적 교육정책결정 및 의사결정
5. 교육정책결정과 의사결정의 참여자와 제약요인
제 2 절 교육기획론
1. 교육기획의 의의
2. 교육기획의 유형
3.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4. 교육기획의 원칙과 과정
5. 교육기획의 제약요인
- 본문내용
-
제 1 절 교육정책론과 의사결정론
1. 교육정책의 의의.
가. 교육정책의 개념
1)개념 : 교육정책이란 교육에 관한 국가의 기본방향을 뜻하는 것으로 거기에는 국 민적 동의를 전제로 국가권력의 행사가 포함된다.
2)특징 : 교육정책은 또한 교육이념으로 표현될 수도 있는 것이므로 철학적이며 가 치지향적인 사상이 흐르고 있으며, 이것은 곧 교육의 목적⋅수단⋅방법을 포괄하여 제시해 줄 수 있는 힘이 된다.
3)교육정책에 대한 정치와 행정의 관계
가)정치⋅행정 2원론자 : 정치는 가치지향적인 정책결정과정이고 행정은 결정된 정책을 실현하는 관리수단으로 본다.
나)정치⋅행정 1원론자 : 정치와 행정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행정이 정책의 구체 화 기능과 정책결정의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다고 본 다. 즉 교육정책과 교육행정을 일괄되게 보았다.
나. 교육정책의 유형
교육정책의 유형도 어떤 기준에서 분류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우리는 한스가 비교 학적 입장에서 교육정책의 유형을 분석한 것을 보자.
1) 절대주의적 교육정책 : 이 교육정책의 대표적으로 독일의 나치, 이탈리아의 파시 스트, 일본의 군국주의 등에서 볼 수 있는 정책으로 절대 자 개인이나 극소수의 통치조직의 교육정책으로 개인의 특성을 무시하고 자율성이나 창조성을 인정하지 않는 특 징이 있다. 그로인해 교육기회의 불균등현상이 나타났고, 모든 교육정책은 지시나 명령으로 표현됐다.
2) 공산주의적 교육정책 : 이 정책은 공산당이 공산주의를 위하여 결정하는 교육정 책으로 원칙적으로는 개인의 평등과 교육의 기회균등을 내세우고 있으나, 국가목표달성을 위한 강력한 계획으로 인해 국가의 통제가 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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