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론 교육행정 및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행정 및 경영
의사결정론
제1절 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
제2절 의사결정의 모형
의사결정의 개념
의사결정의 유형
의사결정의 영역
의사결정의 이론모형
의사결정의 참여적 모형
<의사결정론>
조직의 어디에나 존재
현실적인 상황의 제약 有
대안의 범위는 한정됨
선택행위 → 대안의 비교와 평가를 수반
결정을 요하는 문제 : 미래의 문제&불확실성
결정을 요하는 문제 : 결정체제 내외에서 일어나는 것
대체안의 선택 → 관련된 개인 및 집단의 갈등 수반
의사결정의 기본 가정
의사결정의 개념
전략적
의사결정
전체 조직의 목적과 방향을 결정하는 것(최고경영자)
업무적(실행적)
의사결정
조직자원의 전환과정에 있어서의 효율을 최대로 하기 위한 의사결정 (일선관리층)
관리적(전술적)
의사결정
거시적 결정, 비정형화된 결정
최대의 업무수행 능력을 발휘하도록 조직의 자원을 조직화하는 문제에 관한 결정(중간관리층)
과업지향적 결정
중간관리층의 전술적 결정을 가장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업무를 지휘하기 위해 내리는 결정
외부환경과의 관련성 고려
조직구조의 수준에 따른
의사결정의 유형
최고
경영층
중간관리층
일선관리층
전략적 결정
(장기적)
전술적 결정
(중기적)
실행적 결정
(단기적)
조직의계층
의사결정 유형
<조직의 계층별 의사결정 유형>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유평수, 「교육행정 및 경영」, 학이당(2011)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2012)
박병량·주철안,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2012)
박성식, 「교육행정학」, 학지사(2011)
의사결정은 조직의 어디에나 존재한다
대부분 대안의 선택행위는 현실적인 상황의 제약을 받는다.
의사결정자가 고려하는 대안의 범위는 한정되어 있다.
선택행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안의 비교와 평가를 수반한다.
(대안의 우선선위가 명백하면 그 후 결정행위 이루어짐)
결정을 요하는 문제는 미래의 문제이고 불확실성이 전제되어 있다.
결정을 요하는 문제들은 그 결정체제 내외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대체안의 선택에 있어서는 그와 관련된 개인 및 집단의 갈등을 수반한다. (결정 및 선택은 갈등의 해소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3
전략적 의사결정 - Ex) 조직의 목적이나 목표 설정, 경영화의 다각화 등에 대한 결정
관리적(전술적) 의사결정 - 전략적 결정을 전술적으로 발전시키는 일
Ex) 조직기구에 관한 결정과 자원의 조달과 개발에 관한 결정
업무적 의사결정 - 일상적 업무추진에 관한 결정
Ex) 업무의 최대 수익성을 목적으로 업무일정의 계획화, 통계활동 등에 대한 결정
4
정형적 의사결정 - 일반적으로 규칙이나 표준화된 업무수행 절차 및 조직의 구조를 통해 이루어짐
비정형적 의사결정 - 대안의 탐색과 결과 예상이 어려움, 변수들이 일정하지 않아 계량화하기 어려움
6
지나친 응집력과 획일성은 집단 내에서 무비판적으로 같은 의견을 모으려는 마음을 불러일으키기도 함
이를 ‘집단 증후군’이라고 한다
8
유평수가 제시한 의사결정의 7개 영역을 학교현장과의 적합성과 시대적 상황에 맞게 분석한 의사결정의 내용
p.26 교육행정 영역(학교의 업무내용 중심 구분)과 비슷함
10
의사결정자들이 모든 관련 정보 확보&모든 가능한 대안과 결과의 예측은 불가능함
의사결정자들이 실제로 소유하기 어려운 수준의 지적능력, 합리성, 지식 등을 요구
→ 현실성과 실용성이 떨어짐
11
‘점증적인 작은 변화는 조직에 예상치 않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가정함
15
합리적 접근방법에서는 넓은 영역을 빠짐없이 면밀하게 탐색
점증적 접근방법에서는 처음부터 좁은 영역에만 주의를 한정
→ 혼합적 접근방법에서는 넓은 영역을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문제가 될 만한 좁은 영역을 골라서 다시 집중적으로 검토함
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