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론 교육행정 및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 및 경영
의사결정론
제1절 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
제2절 의사결정의 모형
의사결정의 개념
의사결정의 유형
의사결정의 영역
의사결정의 이론모형
의사결정의 참여적 모형
<의사결정론>
조직의 어디에나 존재
현실적인 상황의 제약 有
대안의 범위는 한정됨
선택행위 → 대안의 비교와 평가를 수반
결정을 요하는 문제 : 미래의 문제&불확실성
결정을 요하는 문제 : 결정체제 내외에서 일어나는 것
대체안의 선택 → 관련된 개인 및 집단의 갈등 수반
의사결정의 기본 가정
의사결정의 개념
전략적
의사결정
전체 조직의 목적과 방향을 결정하는 것(최고경영자)
업무적(실행적)
의사결정
조직자원의 전환과정에 있어서의 효율을 최대로 하기 위한 의사결정 (일선관리층)
관리적(전술적)
의사결정
거시적 결정, 비정형화된 결정
최대의 업무수행 능력을 발휘하도록 조직의 자원을 조직화하는 문제에 관한 결정(중간관리층)
과업지향적 결정
중간관리층의 전술적 결정을 가장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업무를 지휘하기 위해 내리는 결정
외부환경과의 관련성 고려
조직구조의 수준에 따른
의사결정의 유형
최고
경영층
중간관리층
일선관리층
전략적 결정
(장기적)
전술적 결정
(중기적)
실행적 결정
(단기적)
조직의계층
의사결정 유형
<조직의 계층별 의사결정 유형>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평수, 「교육행정 및 경영」, 학이당(2011)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2012)
박병량·주철안,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2012)
박성식, 「교육행정학」, 학지사(2011)
의사결정은 조직의 어디에나 존재한다
대부분 대안의 선택행위는 현실적인 상황의 제약을 받는다.
의사결정자가 고려하는 대안의 범위는 한정되어 있다.
선택행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안의 비교와 평가를 수반한다.
(대안의 우선선위가 명백하면 그 후 결정행위 이루어짐)
결정을 요하는 문제는 미래의 문제이고 불확실성이 전제되어 있다.
결정을 요하는 문제들은 그 결정체제 내외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대체안의 선택에 있어서는 그와 관련된 개인 및 집단의 갈등을 수반한다. (결정 및 선택은 갈등의 해소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3
전략적 의사결정 - Ex) 조직의 목적이나 목표 설정, 경영화의 다각화 등에 대한 결정
관리적(전술적) 의사결정 - 전략적 결정을 전술적으로 발전시키는 일
Ex) 조직기구에 관한 결정과 자원의 조달과 개발에 관한 결정
업무적 의사결정 - 일상적 업무추진에 관한 결정
Ex) 업무의 최대 수익성을 목적으로 업무일정의 계획화, 통계활동 등에 대한 결정
4
정형적 의사결정 - 일반적으로 규칙이나 표준화된 업무수행 절차 및 조직의 구조를 통해 이루어짐
비정형적 의사결정 - 대안의 탐색과 결과 예상이 어려움, 변수들이 일정하지 않아 계량화하기 어려움
6
지나친 응집력과 획일성은 집단 내에서 무비판적으로 같은 의견을 모으려는 마음을 불러일으키기도 함
이를 ‘집단 증후군’이라고 한다
8
유평수가 제시한 의사결정의 7개 영역을 학교현장과의 적합성과 시대적 상황에 맞게 분석한 의사결정의 내용
p.26 교육행정 영역(학교의 업무내용 중심 구분)과 비슷함
10
의사결정자들이 모든 관련 정보 확보&모든 가능한 대안과 결과의 예측은 불가능함
의사결정자들이 실제로 소유하기 어려운 수준의 지적능력, 합리성, 지식 등을 요구
→ 현실성과 실용성이 떨어짐
11
‘점증적인 작은 변화는 조직에 예상치 않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가정함
15
합리적 접근방법에서는 넓은 영역을 빠짐없이 면밀하게 탐색
점증적 접근방법에서는 처음부터 좁은 영역에만 주의를 한정
→ 혼합적 접근방법에서는 넓은 영역을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문제가 될 만한 좁은 영역을 골라서 다시 집중적으로 검토함
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의사결정)* 상품화 계획(merchandising) : 생산 이후 고객의 수요에 적응시키는 활동Ⅵ. 가격 관리1. 기초 개념(1) 가격의 전략적 중요성 : 경쟁에 민감한 반응, 즉각적인 대응 가능, 소비자의 신속하고 민감한 반응 → 즉각적인 효과(2) 가격 결정 과정 : 가격 목표 → 가격 전략 및 가격 정책 → 가격 산정 방법→ 최종가격 → 가격 조정2. 가격 전략(1) 가격 목표 : 시장 확대, 경쟁력 확보(2) 가격 전략 : 경쟁상황 고려, 기본적인 방향의 결정 (장기적, 거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

  • [경영] 기업과지역사회
  • 경영자, 기업의 역사, 생산품목, 이윤, 관습, 경쟁력, 법률과 규제제도, 세금 등에 의해서 상이한 모습을 띠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우리기업의 지역사회공헌 활동은 아직 미성숙한 단계에 있거나 형성되고 있는 중이라고 평가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기업의 역사가 서양, 특히 미국에 비하여 짧기 때문에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한국 기업 특유의 이론이나 모델이 정립되기에는 아직 절대적 시간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최근의 몇몇 대기업을 중심

  • 유럽, 미국, 한국 행정학의 성립과 발전
  • 행정학의 태동기 4. 정통 행정학의 성립․발전기 (기술적[技術的]행정학, 고전기 행정학) - 1880~1930년대 5. 정통 행정학에 대한 반발기 (반발적 행정학, 기능적 행정학과 신고전적 행정이론) - 1930~1940년대 6. 행정학의 분화 및 다원화기(현대행정학) - 1940년 중반이후 ~ (1) 1950 ~ 60년대①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관계에 대한 논쟁② 행정학의 다원화 배경③ 행정행태론 : 1940년대 출발, 50․60년대 활발 ④ 의사결정론 ⑤ 사례연구의 활성화⑥ 생태론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