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미학의 다의적 해석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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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학은 예술, 또는 감성적 인식을 주제로 하는 철학적 과학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철학은 개개의 예술작품이나 시대양식 등의 구체적인 형태라고 하기보다는 그 특수 상(相)을 규정하고 있는 원리적. 본질적인 상을 지향하고 잇으며, 과학이라는 것은 단순한 직관적 인식이 아니라 분절도니 문제 체계를 갖는 학문분야를 의미한다.
근대적인 미학은 라이프리츠(Gottfied Wihelm Leibniz, 1646~1716) 라이프리츠는 독일의 철학자이며 수학자로써 일생동안 갈릴레오, 프랜시스 베이컨, 토머스홉스. 르네 데카르트 등 과학과 철학을 혁명적으로 발전시킨 사상가들과 스콜라주의화한 아리스토텔레스를 화해시키려고 노력했다. 1663년 5월에 나온 학사학위 논문<개체의 원리>는 루터의 유명론에서 어느 정도 영감을 받은 글로 개체의 존재가치를 형식이나 질료 중 어느 하나가 아니라 전체존재로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브리테니카)
또는 볼프학파에 속하는 독일의 철학자 바움가르텐(Alexander Gottlieb Baumgarten, 1714~1762)이 1735년에 그 필요성을 지적하고 1742년에 프랑크푸르트오델대학에서 그 표제의 학문을 기초 강의했다.
그리고 1750년에 그것을 책명으로 한 라틴어의 저서 제 1권을 발간하면서 그 존재가치를 주장한 것이다. 이 이전에도 ‘미의 철학’이나 ‘예술론’은 존재했다. 그러나 그러한 고찰이 독특한 명칭을 가졌는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결코 단순한 명목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무엇이든 명칭을 얻고 나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는 존재가치를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바움가르텐의 이 학문을 명칭으로 한 aesthetica는 그리스어로 감각적 지각을 의미하는 aisthesis를 어간으로 하는 조어로써 문자대로는 <감성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근대미학의 명명자는 “감성적 인식의 완전성”을 아름다움이라고 간주하고, 게다가 그 아름다움은 특히 문학의 영역에 있다고 생각했으므로 미와 예술을 감성적 인식 위에 올려 놓게 되었다. 현대의 서구어에서 aesthetica는 거의 예술철학이라는 예술학의 의미에서 이해되고 있지만, 그 <감성학>이라는 어의가 잊혀지는 것이 아니라 그 때문에 이 명칭을 피하려는 사람도 있고 또 단지 편의적인 명칭으로서 이것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미적태도, 미적 질/미적범주 미적판단) 또 상대적으로 이것을 감성학으로 구상하는 가능성도 일고 있다
한국에서는 반세기 전부터 일부대학에서 미학을 학과로 선정하였으나 총체적인 <미의 학문>으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했고, 따라서 기초과정을 벗어나지 못하는 미흡함이 있다. 그래서 서양사람들의 견지에 비해 상당히 큰 견해차이가 있다. 우선은 독자적인 이론을 제기했다기 보다는 대부분 서양의 학문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학에는 예술. 미, 감성적 인식이라고 말하는 세 개의 주제적인 중심이 있다. 그리고 삼자의 관계에 관한 생각은 다양하다. 누구나가 바움가르텐의 주장처럼 이 세 개의 주제가 서로 겹쳐진다고 생각하지는 않는 것이다. 이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미학 본연의 모습도 다양해진다.
그러나 세 개의 주제, 그것은 미학이라고 불려지는 학문의 가능적인 지평을 제시해 주는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다.
참고문헌
월간문화 2007/1~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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