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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해석의 수용
1. 상업적이라는 의미의 가치 기준이 변화되기를 요구
2. 고급 음악 인력의 대량 실업이라는 사회적 현상
3. 대학의 경영난

Ⅲ. 음악해석의 비판적 접근

Ⅳ. 음악해석의 현황

Ⅴ. 음악해석의 한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이라는 용어 또한 다의적이다. 때로는 연주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작품을 뜻하기도 한다. 때로는 그 자체로 미학적 가치판단의 부가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의미의 외연이 큰 ‘음악’이라는 용어와 위에서 언급한 ‘공간’이 보여주는 의미의 다수성이 어우러져, ‘음악적 공간’을 공식적 용어로 자리매김하는 일을 어렵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에 대한 공간적 사고는 음악학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역사적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단적인 예를 우리는 기보법의 발전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다. 오선보의 조상이 된 네우마는 음들의 공간적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그려낸 것이다. 당시 존재하던 문자 기보법과 같은 여타의 기보법들에 비해 그 정확성이 훨씬 뒤졌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럼에도 다른 모든 기보법들을 물리치고 기보법의 왕좌를 차지하게 된 것은 이 기보법이 음악에 대한 우리의 공간적 사고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음악적 공간에 대한 연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음악적 공간의 문제에 접근하려 할 때,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은 “음악적 공간은 과연 가능한가?”라는 근원적 질문이다. 이런 질문이 제기되는 가장 중요한 까닭 중 하나는 위에서 지적한 ‘음악’이라는 용어와 ‘공간’이라는 용어가 보여주는 의미의 다수성이다. 뿐만 아니라, 이 질문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이어질 것이다. “음악적 공간이 가능하다면 공간의 어떠한 의미에서이며, 불가능하다면 또한 어떠한 의미에서인가?”, “음악적 공간이 가능한 경우, 음악적 공간은 어떻게 정의되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음악적 공간의 논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예를 들어 어떤 것이 있는가?”
첫 번째의 가장 근원적인 질문인 “음악적 공간은 가능한가?”를 출발점으로 하여 음악적 공간에 대한 엄밀한 용어로의 정의를 목표로 한다. 우리는 음악적 공간의 가능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차가 상당 부분 ‘공간’이라는 용어의 구어적 의미의 다양함 및 공간 개념에 대한 철학적, 물리학적, 수학적 태도의 상이함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파악한다. 따라서 음악적 공간의 가능성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공간 개념의 검토가 요구된다. 그런 개념적 토대 위에서 음악적 공간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여기에서 파악된 공간 개념들을 토대로 음악적 공간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면, 두 번째의 질문에 답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메를로 뽕띠의 신체 현상학이 보여주는 St-공간(l'espace spatialisant: 공간화하는 공간)과 Se-공간(l'espace spatialisé: 공간화된 공간)의 구분에서 음악적 공간의 가능성을 발견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춘미 / 연주와 해석, 음악춘추사, 1992
신동의 / 음악교육의 의미 탐구, 한국음악교육공학회, 2012
심창미 /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2011
이정한 / 음악미학의 교육론적 고찰 , 부산대학교, 2008
정진원 / 음악 인지능력 신장을 위한 음악학습활동 구성방안 연구, 한국예술교육학회, 2012
한영민 / 음악작품에 나타난 표현의 이해와 지도 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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