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 과정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본문내용
-
해석학의 역사는 첫째로,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성경해석의 원리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두 번째는 바울은 청중들에게 삶을 신약성경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에 비추어 해석하도록 한 것이다. 즉 인간의 실존과 삶이 십자가와 부활에 비추어 새롭게 해석되는 것이다. 세 번째는 계몽주의 시대의 이서의 역할에 대한 강조가 성경 해석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이다. 이 결과로 역사 비평적 방법이 일어나게 되었다.
성경비평으로서의 해석학은 점차적으로 ‘일반적인 해석학’(general hermeneutics)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19세기에는 인간의 예술, 행동, 저술들 등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모든 학문들을 위한 근본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하이데거는 ‘이해’와 ‘해석’은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양식임을 말하고 있다. 가다머(Hans Georg Gadamer)는 해석학이란 언어를 통하여 존재와 만나게 된다고 함으로서 해석학에 언어를 끌어들였다. 최근에는 폴 리쾨르(Paul Ricoeur)가 심리분석에 의한 해석학에서 해석의 단일성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단일적 상징(univocal symbol) 다의적 상징(equivocal symbol)의 차이를 구분하면서, 해석학은 다중적인 의미들(multiple meanings)을 가지고 있는 텍스트와 관계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따라서 해석학을 표면적인 내용 아래에 있는 깊은 의미가 계시되는 체제(system)오 이해한다.
블레이허는 해석학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즉 ‘해석이론’(Hermenutics theory), ‘해석철학’(Hermenutics philosophy), ‘비판 해석학’(Critical hermenutics), ‘현상학적 해석’(Pheonomenological hermenutics) 이다.
상상력은 주어진 과거를 복제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며, 현재적 행동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있어서 창조적 상상력의 시행은 희망의 표현이다. 교육을 ‘이끌어 내는’(leading out) 행동으로 이해할 때, 상상력의 역할은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다. 상상력은 넘어 움직이는(moving beyond) 창조적이며 변형적인 순간을 위하여 필수적인 것이다.
2) 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
현상학적 해석학(pheonomenological hermenutics) 의 방법이란 일차적으로는 현상학적 환원을 말하며 환원이란 현상학적 방법을 총칭하는 것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판단중지, 괄호 침, 배제 등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3)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의 관점 : 기능이해
첫째, 현상학적인 입장에서는 정신적인 행동(mental acts)의 다중성(multiplicity)이 마음의 서열적인 모델인 수직적인 견해를 대신한다. 즉, 정신작용에 대한 비계층적인 모델 또는 비계 단적인 모델이 제시된다.
둘째, 현상학적인 방법에서의 상상력은 종이 위의 눈에 보이는 행간에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의도(intention)를 재창조(re-create)하는 기능을 한다. 메를로-퐁티에 이하면 모든 눈에 보이는 존재의 차원들은 누에 보이지 않는 또는 상상적인 차원과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상상력은 눈에 보이는 세계 안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의미를 말하는 것이며, 이는 독백보다는 창조적인 대화에 기여하는 대화적인 상상력임을 말한다. 즉 상상력은 눈에 보이는 것과 눈에 보이지 않는 것과의 대화적인 관계이다.
셋째, 상상력은 현상학과의 관계에서 무엇보다 상상적인 의식(imaginative consciousness)의 지향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특징이 있다.
제2절 ‘상상력과’ 노에시스 : 상상하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