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 과정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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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석학의 역사는 첫째로,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성경해석의 원리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두 번째는 바울은 청중들에게 삶을 신약성경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에 비추어 해석하도록 한 것이다. 즉 인간의 실존과 삶이 십자가와 부활에 비추어 새롭게 해석되는 것이다. 세 번째는 계몽주의 시대의 이서의 역할에 대한 강조가 성경 해석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이다. 이 결과로 역사 비평적 방법이 일어나게 되었다.
성경비평으로서의 해석학은 점차적으로 ‘일반적인 해석학’(general hermeneutics)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19세기에는 인간의 예술, 행동, 저술들 등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모든 학문들을 위한 근본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하이데거는 ‘이해’와 ‘해석’은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양식임을 말하고 있다. 가다머(Hans Georg Gadamer)는 해석학이란 언어를 통하여 존재와 만나게 된다고 함으로서 해석학에 언어를 끌어들였다. 최근에는 폴 리쾨르(Paul Ricoeur)가 심리분석에 의한 해석학에서 해석의 단일성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단일적 상징(univocal symbol) 다의적 상징(equivocal symbol)의 차이를 구분하면서, 해석학은 다중적인 의미들(multiple meanings)을 가지고 있는 텍스트와 관계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따라서 해석학을 표면적인 내용 아래에 있는 깊은 의미가 계시되는 체제(system)오 이해한다.
블레이허는 해석학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즉 ‘해석이론’(Hermenutics theory), ‘해석철학’(Hermenutics philosophy), ‘비판 해석학’(Critical hermenutics), ‘현상학적 해석’(Pheonomenological hermenutics) 이다.
상상력은 주어진 과거를 복제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며, 현재적 행동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있어서 창조적 상상력의 시행은 희망의 표현이다. 교육을 ‘이끌어 내는’(leading out) 행동으로 이해할 때, 상상력의 역할은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다. 상상력은 넘어 움직이는(moving beyond) 창조적이며 변형적인 순간을 위하여 필수적인 것이다.
2) 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
현상학적 해석학(pheonomenological hermenutics) 의 방법이란 일차적으로는 현상학적 환원을 말하며 환원이란 현상학적 방법을 총칭하는 것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판단중지, 괄호 침, 배제 등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3)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의 관점 : 기능이해
첫째, 현상학적인 입장에서는 정신적인 행동(mental acts)의 다중성(multiplicity)이 마음의 서열적인 모델인 수직적인 견해를 대신한다. 즉, 정신작용에 대한 비계층적인 모델 또는 비계 단적인 모델이 제시된다.
둘째, 현상학적인 방법에서의 상상력은 종이 위의 눈에 보이는 행간에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의도(intention)를 재창조(re-create)하는 기능을 한다. 메를로-퐁티에 이하면 모든 눈에 보이는 존재의 차원들은 누에 보이지 않는 또는 상상적인 차원과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상상력은 눈에 보이는 세계 안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의미를 말하는 것이며, 이는 독백보다는 창조적인 대화에 기여하는 대화적인 상상력임을 말한다. 즉 상상력은 눈에 보이는 것과 눈에 보이지 않는 것과의 대화적인 관계이다.
셋째, 상상력은 현상학과의 관계에서 무엇보다 상상적인 의식(imaginative consciousness)의 지향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특징이 있다.
제2절 ‘상상력과’ 노에시스 : 상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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