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교육활동의 목표와 방향 2
가. 지체부자유아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치료교육의 목표 2
나. 치료교육활동의 방향 2
2.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활동의 변화 2
가. 학자들의 정의 2
나. 지체학교의 치료교육활동의 변화와 발전 3
3. 치료 교육 활동의 기본 원리와 개념 4
가. 치료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 4
나. 교육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 4
4.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원리와 운영 계획 5
가. 지도 원리 5
나. 학교단위 운영 계획 6
다. 학급 단위 운영 계획 8
라. 전문 치료교육 활동 8
5. 중복 ․ 지체 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평가 9
가. 감각 ․ 지각 훈련의 평가 9
나. 언어 훈련의 평가 10
다. 작업 훈련의 평가 10
라. 물리적 훈련의 평가 11
마. 신체 활동 훈련의 평가 11
바. 사회 ․ 심리적 훈련의 평가 11
사. 기타 훈련 영역의 평가 12
6.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방향 12
가.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12
나. 교육과정 개정에서 강조한 사항 12
다.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의 주요 내용 비교 13
라. 훈련 영역별 주요 개정 내용 비교 14
7.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중요 지침 16
가. 교육 목표 16
나. 편제와 시간(단위)배당 기준 16
다. 치료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17
라. 운영방법 17
마. 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과정 변천의 특징 17
8. 지체부자유 학교의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계획 18
가. 치료 교육 활동 지도 원리 및 방법 18
나. 지도 계획 작성 18
다. 보완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19
9.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의 유의사항 20
10. 정리 21
- 본문내용
-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1.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교육활동의 목표와 방향
┌ 치료 : 인간의 심신의 장애를 정상의 상태로 되돌리거나 또 그 장애를 가능한 경감시│ 키는 것
├ 교육 : 인간의 원래 가지고 있는 제 능력을 사회생활 속에서 충분히, 의미 있게 발휘│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
├ 치료교육: 지체부자유 학생의 조화롭고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빼 놓을 수 없│ 는 교육내용이며, 하나의 독립된 교육과정 영역으로서 교과 활동과 특별활│ 동의 기초가 되어야 하며 나아가 지체부자유 학교 교육활동에는 반드시 이└ 루어져야하는 영역
1.1. 지체부자유아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치료교육의 목표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게 한다.”
1.2. 치료교육활동의 방향
① 학교에서의 치료교육활동은 부자유의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시키고자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인 가용성을 최대한 회복시켜 줌
② 학교에서의 치료 교육 활동은 단순히 부자유한 기능을 대선, 발달시키는 것만이 아니고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성장 발달을 촉진 시키는 것이다.
③ 지체부자유 학생의 교육 내용은 전인적인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문제를 표현하여야 한다.
④ 치료교육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지체부자유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성장의 경험과 자아를 실현하는데 있다.
2.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활동의 변화
2.1. 학자들의 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