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_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8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장 아동의 개념
[학습목표]
제 1강에서는 아동복지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아동복지의 확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동의 개념
시대적 개념
● 고대사회 : 종족이나 대를 잇기위한 수단, 경제적 가치로 인정
● 중세 : 원죄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엄격한 체벌을 통해 훈련, 양육해야한다고 생각
- >아동의 권리나 존엄성, 자율성 부인

학문분야
● 발달심리학과 소아의학
-연령에 따라 신생아, 영아, 유아, 아동, 청소년 등으로 세분화
● 사회복지분야
연령에 의해서 아동을 정의, 관계법에 명시

우리나라 아동복지
아동복지법 제 2조 제1호 “18세 미만의 자”
●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하여 사용
● 인간으로서 심신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 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
● 초등학교 시대 (6세~12세사이)

2. 아동의 일반적 특성
발달적 측면을 볼때 아동은 분명 성인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아동이 지닌 특성을 아동을 이해하는데 필요하며, 이러한 특성들이 바로 아동에 관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은 의존, 성숙,민감성, 욕구, 적응의 특성을 지닌 존재이다.

1)의존
● 아동의 가장 중요한 특징
● 생존 즉, 그의 신체적, 지적, 사회적 발달은 타인들의 사랑이나 관심 또는 보호에 의존
●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누군가에게 의존해야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음

2) 성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