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_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8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아동복지론 중간고사 리포트
- 사회복지2급 과제_아동복지론
- 아동복지론]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아동복지] 아동학대
- 청소년복지론 2019]아동·청소년복지 실천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복지론 아동복지법 또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아동·청소년에게 복지서비스(프로그램)를 제공하는 기관 혹은 단체 한 곳을 본인 주변에서 찾아서, 해당 기관 혹은 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실천현장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학과 중간과제 레포트
- 본문내용
-
제1장 아동의 개념
[학습목표]
제 1강에서는 아동복지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아동복지의 확립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아동의 개념
시대적 개념
● 고대사회 : 종족이나 대를 잇기위한 수단, 경제적 가치로 인정
● 중세 : 원죄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엄격한 체벌을 통해 훈련, 양육해야한다고 생각
- >아동의 권리나 존엄성, 자율성 부인
학문분야
● 발달심리학과 소아의학
-연령에 따라 신생아, 영아, 유아, 아동, 청소년 등으로 세분화
● 사회복지분야
연령에 의해서 아동을 정의, 관계법에 명시
우리나라 아동복지
아동복지법 제 2조 제1호 “18세 미만의 자”
●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하여 사용
● 인간으로서 심신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 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
● 초등학교 시대 (6세~12세사이)
2. 아동의 일반적 특성
발달적 측면을 볼때 아동은 분명 성인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아동이 지닌 특성을 아동을 이해하는데 필요하며, 이러한 특성들이 바로 아동에 관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은 의존, 성숙,민감성, 욕구, 적응의 특성을 지닌 존재이다.
1)의존
● 아동의 가장 중요한 특징
● 생존 즉, 그의 신체적, 지적, 사회적 발달은 타인들의 사랑이나 관심 또는 보호에 의존
●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누군가에게 의존해야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음
2) 성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청소년복지론(공통)아동·청소년복지 실천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서대문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중간평가서(가족복지론, 보육과정, 사회복지학개론, 아동권리와복지, 아동영양학, 영유아발달, 유아발달, 자원봉사론)_1 현재까지 수업에서 발견한 자신의 강점과 약점 2 현재까지 수업에서 내 자신이 변화되고 성장된점 3 수업을 통해 개인적으로 성취하자 계획했던 목표의 달성 정도 4 현재까지 수업기간 중 유익했던 내용과 가장 안좋았던 점
- 지역사회복지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 지역사회복지론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 그 이유, 지역사회복지론 3) 코로나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2021년 방송대 지역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 2019년 1학기 청소년복지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아동복지법, 청소년복지 지원법 프로그램)
- 학교사회복지론-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