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를 위한 관심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
1)『영재교육』
2)『장애영재와 특수영재』
3)『또 하나의 영재』
2. 논문
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
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
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 학부모 인식 연구
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3. 신문기사
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
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재, 다니엘 타멧
3) 지체장애를 가진 카투니스트, 지현곤
4. 방송
1)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음악천재, 은성호군
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화가, 스티븐 윌셔
5. 영화
1) 레인맨(Rain Man, 1988, 미국)
2) 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2002, 미국)

Ⅲ. 수업과의 연관성
1.‘재능을 가진 사람’이라는 특성
2.‘장애를 가진 사람’이라는 특성

Ⅳ. 결론

<붙임자료>
1.교수-학습 지도안 (약안)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Albert Einstein, Bill Gates, Sir Isaac Newton, Vincent Van Gogh......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무엇일까? 이들은 우리가 천재적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하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이들은 고도의 집중력, 미숙한 사회성, 특정분야에서의 비상한 재능 등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Gary A. Davis, Sylvia B. Rimm(2009).『영재 교육』. 박학사. 516.
다시 말해 이들은 장애와 천재적 재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 같은 특성을 가지는 사람들을 ‘장애 영재’들로 일컫고 이들을 “듣기, 말하기, 시각, 신체적, 감정적 손상, 학습장애, 다른 건강상의 문제 등에서 한 가지 혹은 몇가지가 혼합된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외적인 능력이나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수행수준이 매우 높다. (U.S Congreess, 1975;Yewchuk&Lupart,1993) Gary A. Davis, Sylvia B. Rimm(2009). 위의 책. 514.
”고 정의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이들을 가르키는 용어는 서번트, 바보천재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보고서에서는 ‘장애를 가진 영재’로 통일하고자 한다.
한 사람이 장애와 영재성이라는 이원적 성격을 동시에 가지기는 쉽지 않다. 이들은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분명 존재하지만, 장애와 영재성이라는 소수의 범주안의 교집합에 해당하기 때문에 극도로 소수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영재’ 라는 범주는 교육적 관심을 받기 힘든 부분이었다. 실제로 1970년대 까지 영재와 장애는 서로 배타적인 범주로 간주되었다(Grimm, 1998). Gary A. Davis, Sylvia B. Rimm(2009). 위의 책. 514.
따라서 영재 프로그램 연구에 있어서 장애 학생은 포함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영재성과 자폐증은 독특하게 중복되어 있다는 것이 일부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되었고 1995년에 이르러서야 Grimm은 미네소타에서 실시한 자신의 연구에서 81% 영재 프로그램에 장애 영재를 포함시켰다. Gary A. Davis, Sylvia B. Rimm(2009). 위의 책. 514.
따라서 ‘장애를 가진 영재’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논의는 시작 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보아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장애를 가진 영재’들이 가지는 문제는 이들의 영재성이 부모나 교사의 눈에 띄기 쉽지 않다는데 있다.
참고문헌
Gary A. Davis, Sylvia B. Rimm(2009). 『영재 교육』. 박학사.
Susan Baum(2008). 『장애영재와 특수영재』. 학지사.
김동일(2009).『또 하나의 영재』. 학지사.
이신동, 고운정(2010). 영재교육의 최근 이수에 대한 논의.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6, 189-218.
김동일, 박춘성, 홍성두(2007).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 한국교육심리학회, vol. 21, No. 4, 865-884.
김동일, 홍성두, 박춘성(2009).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 학부모 인식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vol. 8, No. 1, 83-97.
문태형(2005).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5, 65-79.
문성대기자(2008,08,17), 뉴시스, ADHD 앓았던 펠프스, 장애도 세계도 모두 뛰어넘었다
이향지리포터(2010,08,27), 내일신문, 보세요, 나의 나비는 날고 있어요
김정기자(2007,02,02), 팝뉴스, 외국어 1주일 만에 익혀, 자폐증 극복한 ‘컴퓨터 인간’ 화제
김윤덕기자(2010.09.11), 조선일보, 카투니스트 지현곤, 화려한 외출을 꿈꾸다
강범석연출(2005,11,19), 그것이 알고 싶다, 제 363회 서번트, 축복받은 천재들의 초대
정현모연출(2009,4,19), KBS스폐셜, 뇌의 선물
위키백과, 다니엘 타멧,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B%8B%88%EC%96%BC
위키백과, 존 포보스 내시, http://ko.wikipedia.org/wiki/%EC%A1%B4
네이버백과사전, 서번트신드롬, http://100.naver.com/100.nhn?docid=9251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