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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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1. 지체장애의 개념 ......................2
2. 지체장애인의 출연율 ..................3
3. 지체장애의 분류와 원인 ...............4
4. 지체장애의 특성-아동 .................6
5. 지체장애의 특성-청소년 ...............7
6. 지체장애의 특성-성인 .................9
7. 지체장애의 판별 및 진단 준거 ........10
8. 지체장애 심리 치료 사례 .............20
※지체장애인과 상담 시 도움 될만한 TIP...27
※참고문헌 ..............................29
1. 지체장애의 개념
▶정의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로는 영어권에서는 불구(crippled), 신체장애(physically disability), 지체자유(physical disabilities) 또는 중복지체부자유(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왔으며, 일본에서는 지체부자유, 운동장해, 건강장해, 심신장해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체부자유의 정의는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 1항에서는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2007년 4월30일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의하여 지체부자유라는 용어가 지체장애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다.
한편, 장애인의 복지를 목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 제1항의 별표1에서는 지체장애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지체장애인에 대한 최초의 정의는 1920년 5월 6일 공포된 독일의 프로이센크위퍼 보호법 제9조에 명시한 것으로서“선천성 또는 후천성의 골관절, 근 또는 신경의 질환이나 사지 또는 그 일부의 결손 때문에 체간이나 사지의 내용이 지속적으로 장애를 입어 일반 노동의 장면에서 경제적 능력이 뚜렷이 침해되리라고 인정 되는자”라고 하였다.
영국의 교육부령(1953)에서는 “지체장애라는 결함 때문에 일반학급에 있어서 평상의 교육체제하에서는 충분한 교육이 곤란하고 건강이나 교육적 발전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아동”을 지체부자유아라고 정의 하였다.
1969년 일본에서는 “사지 또는 체간, 주로 운동기능에 현저히 지속적인 장애가 있는 자로 지능이 건전한 자, 그리고 정형외과적 치료로써 생산적이 면에서 국가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자”라고 하였다. 일본의 문부성은 1953년 6월 2일 “지체에 부자유한 곳이 있어 그대로는 장래 생업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가져올 위험이 있는 자”라고 정의한 바 있었으나 다시 1966년에 “지체의 기능에 부자유한 곳이 있어서 그대로 두면 자활의 능력이 곤란”에 관점을 둔 것으로 이해된다.
미국 재활법(1973)의 정의에 의하면 지체장애는 한가지 이상의 신체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미국 장애인 교육법은 지체장애를 정형외과적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정의 하고 있다. 정형외과적 장애란 심한 외과적 손상을 의미한다. 이것은 선천적 이상에 의한 손상, 즉 만곡족이나 사지결손증 등, 질병에 의한 손상, 즉 소아마비, 골 결핵, 그 외 다른 원인에 의한 손상, 즉 뇌성마비, 절단, 골절 및 화상에 의한 수축 등을 포함한다.
(1) 특수교육진흥법
지체의 기능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하여 학습이 곤란한 자
(2) 장애인복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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