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체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1. 지체장애의 개념 ......................2
2. 지체장애인의 출연율 ..................3
3. 지체장애의 분류와 원인 ...............4
4. 지체장애의 특성-아동 .................6
5. 지체장애의 특성-청소년 ...............7
6. 지체장애의 특성-성인 .................9
7. 지체장애의 판별 및 진단 준거 ........10
8. 지체장애 심리 치료 사례 .............20
※지체장애인과 상담 시 도움 될만한 TIP...27
※참고문헌 ..............................29
1. 지체장애의 개념
▶정의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로는 영어권에서는 불구(crippled), 신체장애(physically disability), 지체자유(physical disabilities) 또는 중복지체부자유(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왔으며, 일본에서는 지체부자유, 운동장해, 건강장해, 심신장해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체부자유의 정의는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 1항에서는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2007년 4월30일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의하여 지체부자유라는 용어가 지체장애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다.
한편, 장애인의 복지를 목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 제1항의 별표1에서는 지체장애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지체장애인에 대한 최초의 정의는 1920년 5월 6일 공포된 독일의 프로이센크위퍼 보호법 제9조에 명시한 것으로서“선천성 또는 후천성의 골관절, 근 또는 신경의 질환이나 사지 또는 그 일부의 결손 때문에 체간이나 사지의 내용이 지속적으로 장애를 입어 일반 노동의 장면에서 경제적 능력이 뚜렷이 침해되리라고 인정 되는자”라고 하였다.
영국의 교육부령(1953)에서는 “지체장애라는 결함 때문에 일반학급에 있어서 평상의 교육체제하에서는 충분한 교육이 곤란하고 건강이나 교육적 발전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아동”을 지체부자유아라고 정의 하였다.
1969년 일본에서는 “사지 또는 체간, 주로 운동기능에 현저히 지속적인 장애가 있는 자로 지능이 건전한 자, 그리고 정형외과적 치료로써 생산적이 면에서 국가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자”라고 하였다. 일본의 문부성은 1953년 6월 2일 “지체에 부자유한 곳이 있어 그대로는 장래 생업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가져올 위험이 있는 자”라고 정의한 바 있었으나 다시 1966년에 “지체의 기능에 부자유한 곳이 있어서 그대로 두면 자활의 능력이 곤란”에 관점을 둔 것으로 이해된다.
미국 재활법(1973)의 정의에 의하면 지체장애는 한가지 이상의 신체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미국 장애인 교육법은 지체장애를 정형외과적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정의 하고 있다. 정형외과적 장애란 심한 외과적 손상을 의미한다. 이것은 선천적 이상에 의한 손상, 즉 만곡족이나 사지결손증 등, 질병에 의한 손상, 즉 소아마비, 골 결핵, 그 외 다른 원인에 의한 손상, 즉 뇌성마비, 절단, 골절 및 화상에 의한 수축 등을 포함한다.
(1) 특수교육진흥법
지체의 기능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하여 학습이 곤란한 자
(2) 장애인복지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