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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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배경
2. 현행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의 문제점
3. 추진과정 및 진행상황
4. 교원능력개발평가제(교원평가제)란 무엇인가?
5.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육 당사자별 입장 정리
6. 교원 평가 과정
7. 바람직한 교원평가제의 모습 제시
8.시범운영 종합, 분석결과
9. 해외 교원평가시스템 도입사례
10. 해외 도입 사례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1. 도입배경

한국에서 교직은 OECD 국가들 중에서도 높은 직업적 안정성과 보수 수준을 갖추고 있어 우수 인재들을 유인하는 좋은 체제를 갖추고 있다. 대학 졸업자의 희망 직업 수준 순위에서 남녀 모두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고, 교원양성기관의 신입생 입학 성적은 최상위권이며, 중등교사 임용시험 역시 매우 높은 경쟁률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유인체제는 우리 교육의 미래를 밝게 하는 좋은 조건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한번 높은 경쟁률의 임용시험을 통하여 입직하면 62세 정년까지 일하는 동안 교사 자신이 원하지 않는 한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기제가 부족하다는 점이 우리 교원제도의 취약점이다. 입직 당시에는 우수한 인재들이 선발되었으나, 직업의 특성상 오랜 기간 교실 안에서 자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다 보면 객관적인 진단을 통해 전문성을 확인하고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 이에 OECD 교원정책 검토단은 한국의 교원제도는 우수 자원이 지속적으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제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새 교원평가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권고하였고(2003), 국내에서도 교원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국민의 83%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정부는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도입을 추진하게 되었다.

2. 현행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의 문제점

교사 평가제도의 필요성은 학교 교육의 내실을 기하는 데 있지 학교 교육의 현장에 경쟁의 논리를 강요하는 데 있지 않다. 그렇다면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원 평가제도는 이와 같은 필요성 내지는 목적을 잘 충족시키고 있는가?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웹사이트 ( http://www.moe.go.kr/ )
차영주(2006). 교사평가제도 개선 방안.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김이경 외(2006). 교원 다면평가 시범운영의 효과와 기대 분석. 교육행정학회연구. 24(2), 149-172
윤지희(2005). “학생ㆍ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교원평가방안”. 정책토론회.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연수ㆍ평가제도 개선방안.
김경이․박은실․오은경․채선희․한유경․김미영, 교직의 이해, 문음사, 2001
윤서영․김현정․엄신혜․박민진․김설진․박성탁 「교원평가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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