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성격발달이론 고찰 및 제한점과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이드와 역학적 심리학
Ⅱ. 프로이드는 누구인가
Ⅲ. 프로이드의 마음의 이론과 꿈의 해석
Ⅳ.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정신분석의 정의
2. 정신분석의 목적
3. 정신분석 이론
1) 마음의 구조
2) 마음의 구획
3) 본능이론
4) 쾌락원칙과 현실원칙
5) 불안과 신경증
Ⅴ. 정신분석의 탄생에 영향을 준 사람들
Ⅵ.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의 특징
Ⅶ. 성격발달의 정신분석적 모델
1. 프로이드 성격의 세 가지 구성 요소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2. 성격의 발달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5) 생식기
Ⅷ.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1. 정신분석치료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2) 꿈의 해석
3) 저항(resistance)
4) 행동화(acting out)
5) 전이(transference)
6) 역전이(counter transference)
7) 해석(interpretation)
8) 병식(insight)
9) 교정적 정서 체험(corretive emotional experience)
10) 실행(working thought)
2. 정신분석 치료과정
1) 시작의 단계
2) 전이의 발달단계
3) 철저한 지속적 활동의 단계(훈습)
4) 전이의 해결단계
3. 정신분석 치료방법의 고유한 특성
Ⅸ. 프로이드의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
1. 프로이드의 꿈에 대한 생각
1) 심리 상담 기술(꿈 해석)
2) 꿈 이야기 사례 분석 예시
2. 정신 치료로서의 정신분석
Ⅹ. 프로이드 이론의 제한점
Ⅺ.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적용
Ⅻ. 마치며
본문내용
Ⅰ. 프로이드와 역학적 심리학

프로이드는 1881년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지만, 개업의가 될 생각은 조금도 없었다. 어려서부터 의사가 되기보다는 과학자가 되기를 갈망했다.
이러한 목표를 지닌 그는 비엔나 17세가 되던 해인 1873년 대학에 입학했고, 1876년 최초의 독자적인 연구에 몰두하게 되었다. 그는 이 초기의 연구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뱀장어의 고환을 찾아내고자 했으며, 결국 그것을 찾아내고야 말았다. 그 후, 약 15년간 프로이드는 신경계의 연구에 전념했다. 그러나 이러한 과학적 연구의 대가로 받는 수입만으로는 아내와 여섯 자녀들, 그리고 주위의 친척들을 부양하기 어려웠으므로 연구에만 전력 투구할 수가 없었다.
더욱이 그 당시 비엔나에 만연했던 반유태주의 운동 때문에 대학에서 승진하는 데도 적지않은 지장이 있었다. 결국 그는 자신이 원했던 것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스승 브뤼케의 충고에 따라 병원을 개업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개업을 하여 바쁜 중에도 시간을 내어 틈틈이 신경학 연구에 임했고, 점차 장래가 밝은 젊은 과학자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다.
어떤 면에서는 프로이드가 병원을 개업한 것이 매우 다행한 일이기도 했다. 만약 그가 교수로서 학교에 안주해 있었더라면 그는 결코 역학적 심리학이라는 위대한 업적(?)을 창안해내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환자와의 잦은 접촉이 그로 하여금 심리학적 관점에서 모든 사고를 전개하도록 자극했던 것이다. 그의 일반적 배경을 고려해 봄에 있어서 프로이드가 개업의로서 일을 시작하여 인간의 신경에 관한 질병을 전문적으로 다루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여겨진다.
그 무렵 이 분야의 의학은 매우 낙후된 상태였다. 정신적으로 괴로워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제대로 해줄 수 있는 일이 그리 많지 않았다. 프랑스의 장 샤르코(Jean Charcot)는 최면술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고, 특히 그는 히스테리의 한 치료에 효과를 보고 있었다. 프로이드는 샤르코의 히스테리 치료법을 배우기 위해 1년간(1885-1886)파리에 머문 적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샤르코의 최면술에 만족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최면술에 의한 치료의 효가는 단지 일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았고 근본적으로 질병을 치유할 수 없음을 깨달았지 때문이었다. 또한 비엔나의 조셉 브로이어(Joseph Breuer)의사로부터 정화(淨化)치료법, 즉 ꡐ당신에게 있는 모든 문제점을 이야기 하시오ꡑ라는 방식의 치료법이 훨씬 효과가 있음을 배웠다. 의사가 주의 깊게 환자의 얘기를 듣는 동안 환자는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얘기하는 것이다.
몇년 뒤에 프로이드는 개선되고 보다 진보된 정신병의 치료법을 개발했지만, ꡐ모든 문제점을 이야기 하시오ꡑ라는 식의 자유연상법(自由聯想法)을 이용해 비정상적인 행동의 잠재적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받았다. 과학에 대한 성실한 태도와 정열을 지닌 그는 자신의 환자들의 내심(내면)을 점차 깊이 탐색해 나갔다. 그런 연구를 거듭한 결과 인식의 마음속에 어떤 역학적인 힘이 작용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그 힘이 바로 치료를 필요로 하는 비정상적인 증세를 유발하고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프로이드의 생각은 점차 이러한 힘의 대부분이 무의식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깨달았고 그 방향으로 굳혀져 갔다.
이것이 프로이드의 과학자적 생애에 일대 전환점을 가져왔다. 그는 잠시 생리학과 신경학을 뒤로 제쳐놓고 심리학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환자를 치료하는 방이 곧 그의 실험실이 되었고, 안락의자가 유일한 실험기자재가 되었으며, 환자의 두서없이 지껄이는 이야기가 과학적 자료가 되었다. 이것에 덧붙여 프로이드가 성실한 탐구 정신이 역학적 심리학을 창안하게 한 모든 기본적 요소들로서 갖추어지게 하였다.
1890년대에 이르자 프로이드는 자신의 철저한 성격과 더불어 집중적으로 자아 분석을 시작했다. 그것은 그의 환자들이 제공한 자료를 보다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해 프로이드 자신의 무의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이었다. 자신의 꿈을 분석하고 자신의 머리 속에 떠다니는 온갖 사념들을 철저히 밝혀 보임으로써, 그는 자신의 내면 세계에 작용하고 있는 역학의 힘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자기 자신과 환자들로부터 얻은 일련의 깨달음을 통해 인성 이론의 기초를 세우기 시작했다. 구 후, 그는 전생애를 인성이론을 발전시키는 일에 모든 창조적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후에 그는 이렇게 토로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대책방안
  • 성격이론3) 정신병적 이론4) 정신분석학적 이론5) 사회학습이론6) 자아개념이론4. 청소년 비행의 원인1) 가족 및 가정환경과 비행2) 학교, 학업 및 교우관계와 비행3) 자아개념과 비행4) 약물남용과 비행5) 음주 및 흡연과 비행6) 지능과 비행7) 학습장애와 청소년 비행8) 반사회적 행동과 비행9) 성격과 비행10) 공격행동11) 성비행5. 청소년을 위한 어른의 역할6.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대책방안1) 정책 및 제도적 측면2) 사회적 측면3) 교육적

  • [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 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1) 학습이론2) 인지발달이론3) 정신분석이론4) 심리사회적 발달이론5) 생태학이론6) 성격이론7) 욕구단계이론3.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1) 학습이론2) 인지발달이론3) 정신분석이론4) 심리사회적 발달이론5) 생태학이론6) 성격이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발달에 관한 이해A. 아동발달에 관한 이론들1.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성격 발달 이론프로이드는 성격의 발달적 측면을 강조한 학자로 인간의 기본적 성격 구조의 형성에 있어서 유아기 및 아동 초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학자이다. 그는 심리 역동적 이론가(psycho-dynamic views)로서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며 역동적인 힘인 성적 에너지(libidinal energy)라고 말한다.) 서봉연, 유안진, 「인간발달」(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82), 2쪽그

  • [초등교육]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 고찰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출생에서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 며 이 발달 과정을 사회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인 리비도, 고 착,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은 가족 내에서의 인간관계를 발달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결국 양육 방식 및 가족간의 차이가 개인의 사회화와 성격 형성에 주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개인의 행동은 성격의 구성요소인 본능과 자아와 초자아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 에 의해 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