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5.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성 발달 이론
2. 아동기의 사회성 요인

Ⅲ. 연구 실태
1. 대상
2. 기간
3. 통합교육의 전개

Ⅳ. 연구 실태 분석
1.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상호 의존하는 삶을 시작하는 사회적인 존재이며,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여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를 떠나서는 인간답게 살 수 없으며 또한 공동생활에 있어서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가 잘 이루어져 나가는 과정이 요구된다.
또한 아동은 학령기에 중요하고도 지속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학교에 입학하게 되어 깨어 있는 시간의 반 이상을 학교에서 보내게 되고, 아동이 학교에 다니게 되면서부터 부모에 대한 의존성이 줄어들고, 대인 관계의 주 대상이 부모에게서 친구에게로 옮겨 가며, 그 외에 교사 및 지역 사회의 다른 사람과의 관계 등 그 범위가 넓어진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은 아동들에게 지적인 학업 성취 외에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맺는 기능,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기능, 그리고 협동적 상황을 통한 타인을 이해하는 기능 등 사회적 기능들도 신장시켜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학령기에 아동의 사회적 행동이 어떠한 형태로 키워져 나가는가에 따라 그 아동의 향후 인생에 많은 영향이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한 여러 이론을 탐색하고,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고찰하며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2. 연구 문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장애 아동의 사회성에 장애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in2***
    (2006.11.02 01:04:01)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 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적용 방안
  •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적용 방안1. 머리말2. 통합교육의 의의와 개념2.1. 통합교육의 정의2.2. 통합교육의 발전 배경2.3. 우리의 통합교육 상황2.4. 통합교육의 의의2.4.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2.4.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3. 통합교육에서 또래교수의 개념과 효과3.1. 또래교수의 개념 및 유형3.2. 또래교수를 통해 나타나는 효과3.2.1 교사에게 주는 효과3.2.2 또래교사에게 주는 효과3.2.3 또래학습자에게 주는 효과4. 통

  • [조사론] 초등학교 방과 후 보육 프로그램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만족도
  • 아동들의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한국체육학회지에 2008년에 실린 제 47권 제 6호 279-289에 에 실린 정진오, 한아름의 초등학생 「방과 후 학교에서의 자기표현력과 사회성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따르면, 사교육비 감소를 위한 방과후학교의 실시효과는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조사한 결과 2006년 39.4%에서 2007년 46.6%로 7.2%가 증가하였으며, 운영전반에 대해 학생 및 학부모는 소질계발과 실력향상 그리고 사교육비 감소에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교육내용을 미리 계획하여 접근하지 않고 과거의 경험에 근거하여 가설만 세워둔 채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아동의 욕구와 흥미에 융통성 있는 목표를 구축하고 아동과 함께 공동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는 ① 표현 ② 의사소통 ③ 인지적 언어를 통합하여 사고할 수 있는 총체적 인간을 육성을 하는데 두고 이를 위해 어린이, 부모, 교사가 상호협력적인 관계의 유지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또한 함께 모

  • 소논문(상담윤리)_아동의 긍정적 인지발달에 연극치료가
  • 효과적이다. 김보연(2013), 연극치료를 통한 발달장애청소년의 사회성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이에 학술적인 관점에서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연극치료가 아동의 긍정적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2. 연구의 목적선행연구에 따르면 연극치료는 아동의 창의성, 상상력, 소통, 자기표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 아동 행동 연구
  • 교육이 공교육체제의 틀을 갖추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 이러한 흐름과 함께 양 기관의 연계성은 더욱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교육의 공급자 입장에서 양 기관을 분석한 한국 교육개발원과 같은 기관의 정기간행물이나 교육학 전반 중 특정 내용을 다른 단행본을 제외하면,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와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가 손에 꼽힐 만큼 드물었다. ‘국민학교와 유치원의 연계 교육이 국민학교 저학년 아동에 미치는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