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신학]구조주의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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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구조주의 철학적 고찰
1.구조주의 성격과 특성
2.소쉬르의 언어구조학
3.구조 인류학,레비스트로스
4.인간 정신의 구조, 라깡
5.사회적 구조주의,알뛰세르,미셸푸꼬

제2장. 구조주의 교육철학적 접근
1.빠아제 인지구조
2.콜버그의 도적성 발달이론
3.제임스 빠울로의 신앙발달이론
4.촘스키의 정신구조
5.부르디어 번스타인의 계급, 문화, 교육구조

제3장. 구조주의를 통한 교육의 진단
1.구조주의 학문의 실천성
2.구조와 교육
3.구조권력해체와 교육

제4장. 구조주의를 통한 기곡교교육학 진단 및 적용
1.구조주의적 성서해석
2.단계별 종교교육
3.중심없는 구조로서의 교회공동체
4.구조주의로 본 사회속에서의 교회의 역할
5.서구 이데올로기에서 우리의 교육으로
6.기독교교육속의 이원 구조적 사고 해체
7.가치의 장으로서의 기독교교육의 과제

나오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모든 학문이 그렇지만 교육학은 특히 그 인접학문과 상위학문에 많은 영향 속에 있으며 홀로 분리되어 존재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적극적으로 여러 인접학문과의 대화를 통하여 자기의 위치를 점검하고 평가하고 새로운 방법들을 모색해나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기독교 교육을 위한 제이론 고찰과 새로운 방법론 모색’이라는 큰 주제 아래 ‘구조주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독교 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쓴 글이다.
구조주의는 작게는 하나의 분석방법론이고 크게는 서구근대 사유체계를 흔들어놓은 거대한 이론군이다. 구조주의는 현상과 개체 뒤에 숨겨져 있는 선험적 무의식인 구조의 그물망을 찾으려 한다. 하지만 그런 시도들은 존재론이나 인식론등 하나의 철학 안에서 학파나 체계를 가지고 연구해 들어간 것이 아니라 각각 독립된 학문 영역 속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것을 하나의 일률적 학문으로 다루기는 힘들며 또한 구조주의는 그 자체 안에서 구조주의를 넘어 포스트 모던사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이 글은 크게 교육학에서 접근하는 구조주의와 철학등 인문과학에서 말해지는 구조주의를 나누어 설명하였다. 또한 이 1장과 2장에서 각 구조주의자들을 그들의 학문 영역 속에서 단락을 나누어 다루었는데 이는 하나의 논문으로 쓰기에도 벅찬 것들이지만 구조주의 특성 때문에 독립적으로 다루지 않을 수 없었다. 각 영역은 작은 지면상 그들의 내용을 충분히 다루지 못하고 많은 부분을 삭제할 수 밖에 없었으며 중요한 그들의 몇 개념들만을 다루므로 구조주의 이해에 도움이 되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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