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지도 수업지도안] 개별화 교육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상아동 선정
Ⅲ. 개별화 교육 계획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1. 개별화교육이란?
장애아동은 일반 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 뿐 아니라 그 속에서 개별화가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진정한 통합이란 단순한 물리적 배치가 아니라 통합 프로그램에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각 아동에게 적합한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이 제공되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이란 각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과과정으로는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각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개별화란 교사와 아동의 1:1교육이 아니라 교육프로그램이 각 아동에게 맞추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인지나 언어능력에 비해 사회성이 많이 지체되는 아이의 경우 수업활동 내에서 사회성 향상을 위한 개별화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1-2. 개별화교육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아동의 현행수준, 연간교육목표(장기목표), 단기교육목표, 아동이 필요로 하는 교육 서비스와 교재 및 교구, 교육시작날짜와 교육기간, 통합정도에 대한 설명, 교육 프로그램 책임자, 목표달성기준과 평가절차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 물리적 환경의 수정: 자리의 배치, 행동 반경의 조정 등
- 신체적인 도움 제공: 이동보조, 활동개시나 유지보조 등
- 교육 과정의 조정: 언어로 행동 촉진, 정상아와 다른 반응수준, 교육 차시의 조정(반복학습)등

참고문헌
장애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중 사례 11
네이버블로그 looloo01
http://special.educare.or.kr/main/main.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 ✻ 차 례 ✻ ✻1부독서지도 개관Ⅰ. 독서지도의 개념Ⅱ. 통합교육의 개념Ⅲ. 교육의 목적 및 기대효과2부독서지도의 준비Ⅰ. 선별 및 대상Ⅱ. 교육조직의 구성Ⅲ. 관련 서식1. 가정-학교 의사소통 선호도 검사2. 부모-교사 협의회 요강3. 자문교사의 회의 안내문4. 개별자문 프로그램 계획서5. 교실수업 관찰(수업동영상 관찰)6. 수업 참관록7. 수업컨설팅 일지3부독서교육 수업지도안Ⅰ. 단계별 수업지도안 Ⅱ. 개별 수업지도안Ⅲ. 보충자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부록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지도안)Ⅰ. 서론1960년대 중반에 잔존시력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발표됨으로 저시력 아동의 교육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요즘은 유러닝 시대로 컴퓨터와 과학기술을 활용한 학습과 다양한 자료, 점자, 음성, 무지점자, 큰문자 등 다양한 학습보조기구들이 등장한다.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에 걸쳐 시행될 ‘제 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에서는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

  • 활동중심접근을 통한 과학과 수업개선방안 활동중심접근 과학과 수업개선방안 조사
  • 특수 교육 현장에서 과학 수업이 이루어진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고자 한다.가. 장애 아동의 과학 교과교사들은 과학을 장애, 일반이 함께 하는 통합교육에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주제로 여기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과학을 통합 교육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로는 장애학생이 중복, 중증화로 인하여 직접 체험을 통한 과학과의 수업 참여가 어렵고, 교수 학습을 미리 계획하여도 직접 체험의 시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교육지원의 시작시기, 교육범주, 교육지원체제의 필요성, 장애예술영재 교육의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에 대해 교사와 부모가 가지고 있는 인식을 확인한다.” 김동일, 홍성두, 박춘성(2009). 위의 글. 86.연구의 방법은 장애예술영재의 추정 비율, 선별시기, 교육시작시기, 교육범주, 교육지원체제의 필요성, 핵심과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334명과 특수교육 요구아동의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연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사회 2 - 12. 교통수단
  • 개별화 지도를 한다. 마. 학생의 현행수준을 고려하여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한 학생의 활동을 최대화 시킨다. 바. 마지막 차시 시 실제 지역사회 안에서 횡단보도 이용을 할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모의 상황을 통해 충분한 연습과 지속적인 주의사항의 상기가 필요하다. 8.본 수업에 적용한 학습 모형 (경험학습 모형)가. 경험 학습 모형 경험수업모형은 아동들에게 논리적인 사고기능을 학습하고 계발시킬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