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 실행 배경 및 이유, 개별화교육프로그램 대상자, 구성요소를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IEP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를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개별화교육계획의 의미

II. 개별화교육계획의 배경

III. IEP의 구성 요소

IV. IEP의 목적

V.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시기 및 대상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개별화교육계획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 IEP)이란 특수교육서비스를 받는 특수아
동을 위한 하나의 법적 요구 조건으로서 특수한 교육적 요구가 있고 이에 따라 특수교육적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선정된 아동을 위하여 개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하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해 요구되는 공식 교육계획서이다.
특수교육대상인 특수아동은 학습속도와 양식에 있어 다양한 개인차를 지니고 있으므로 전통적인 수업형태로의 접근이 어렵다.
그러므로 개별 특수교육대상자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알맞게 수정된 교육과정과 교수 ․ 학습 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개별 특수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실시 및 교육평가를 문서로 작성한 일증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또는 학습지도안이 바로 개별화교육계획이다. 따라서 이 개별화교육계획에 의해 개별화수업을 전개해야 하고, 수업을 각자의 개인차에 적용시켜 모든 아동이 주어진 수업목표에 도달하려는 수업프로그램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