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한문교과와 미술교과의 통합교과 수업지도안-찰흙 조소를 통한 상형자 익히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9 / 2015.04.29
  • 2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 개요
1) 수업상황
2) 학습자 분석
3) 학습목표
4) 수업 절차
5) 활동 준비물
6) 협동학습 모형과 적용

2. 교수 학습 지도안

3. 동영상 학습과 미술교과의 활용
1) 동영상 학습의 유용성
2) 미술 교과: 조소 활동을 통한 학습의 적합성

4. 개별화 계획
1) 대상학생 인적사항
2) 1학기 장단기 지도 목표 및 세부 계획 (한문 과목)
3) 3월 17일 한문교과 개별화 교육 세부 계획

5. 학습지
1) 일반학생
2) 특수학생

6.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

7. 첨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소를 통해 한자의 상형원리 이해하기


1. 수업 개요

최초의 한자는 물체의 모양을 본떠 만들어졌는데 이러한 형성원리를 상형이라고 하고 이 과정을 통해 만들어 지는 글자를 상형자라 한다. 하지만 상형의 원리는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후 여러 가지 다른 형성원리로 이루어진 한자가 등장하게 된다. 본 수업에서는 한자 구성원리의 기본이 되는 상형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상형한자를 익히고자 한다. 또한 미술교과의 소조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직접 상형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득하고, 특수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조를 이루며 활동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냄으로써 사회성을 높이는 통합교육을 이룩할 수 있게 한다. 또 조별 간의 경쟁을 통하여 각 조의 조원들 간의 협동심이 커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각 조는 조형기술을 익히고 한문의 상형의 원리를 이해하며 통합학급 전체의 융합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1) 수업상황
-대상: 중학교 1학년의 통합학급
-수업시간: 45분
-교과서 및 단원: 와이비엠 출판사, 1. 한자야, 놀자! – 2. 그림으로 나타낸 한자
-인원 및 학생 현황: 일반학생 29명과 지체장애 학생 1명으로 구성되어있다.

2)학습자 분석
-일반 학생: 전체적으로 활발하고 수업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장애학생에 관한 편견이 크지는 않으나 적극적으로 장애학생을 도와주거나 어울리도록 유도하는 학생은 없다. 본 수업을 통해 일반 학생들의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조화로운 분위기를 만들고자 한다.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생: 이 학급에 있는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생은 정신 발육이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 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학생들로, 언어적 능력이 다소 떨어지나 시공간적 능력이 뛰어나고, 미술교과에 흥미를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시공간적 인지능력이 높다는 점에서 한문 교과에 나오는 단어를 쉽게 학습하기에 미술교과와의 통합이 적절할 것이며, 또 조별활동에서 조원들의 도움을 받아 조소를 완성함으로써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장호성 외(2012), 중학교 『漢文』, 와이비엠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1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한문』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13]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미술』


서울교대박물관 미술교육연구소 (류재만 외)(2013), 『생각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변영계(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정재형(2004),『N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 영상교육』,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한문을 학습하여 한문 교과 학습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학생들이 ICT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함으로 창의력, 문제 해결력이 신장된다..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 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3. 자료의 특징. 학생들이 한문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을 가지고 팸

  • [미술교과] 7차 교육과정 미술과 교과 분석 및 문제점 개선 방안
  • 7차 교육과정미술과 교과 분석 및 문제점 개선 방안차 례Ⅰ. 서론1. 미술교육이란? 2. 해당교과 내용 선정 이유3. 교사용 지도서 분석Ⅱ. 본론1.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2. 교과서 분석3. 만화와 애니메이션 단원 수업 지도안Ⅲ. 결론1.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제점2. 교육여건과 교실환경의 문제점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개선방안4. 맺는말Ⅰ. 서론1. 미술교육이란?미술교육학을 논의하기 전에 미술과교육과 미술교육

  • 미술 전문교과 교실제 운영을 통한 창의력 계발
  • 미술부1107.80디자인실3443.70학생부170.30조소실3306.92교장실154.78판화실182.55행정실1107.90소묘실36872.94양호실114.40중강당1513.57컴퓨터실1128.80시청각실1136.12탈의실,샤워실243.77회의실153.90관리실16.65예절실195.14주차장1165.18식당1420.00라. 운영의 목적 본 시범운영의 목적은 미술학교 만이 가질 수 있는 특수성을 살려 효과적인 실기수업 프로그램 운영이 되도록 전문교과 교실제 운영으로 교수학습 및 학생의 소질과 적

  • [특수교육참관록] 서울 삼성 학교 참관록
  • 통합학생의 판별 및 사전 지도를 충실히 한다.나) 순회 지도를 통해 통합학생의 실태를 파악한다.다) 협력학교와의 협력 및 교류, 계도를 한다.라) 부모교육과 부모 상담을 한다.마) 일시통합을 통해서 청각장애 아동 및 건청 아동에게 서로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도록 한다.3) 실천계획실천 항목실천 내용순회 지도① 통합학생을 담당하는 담당교사에게 통신 및 방문을 통한 특 수교육 제도 ② 통합학생을 대상으로 순회지도 실시③ E-mail을 통한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지도안에서 선택한 3-5 새로운 학교교육과 미래교육 단원의 문제점은 세계의 독특한 학교들을 열거해 놓은 정도일 뿐더러 그 교육내용도 적합하지 않다고 보여 진다. 프랑스의 프레네 학교는 프랑스의 대안학교로서 자료가 많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있어서 수업 내용을 교사가 구성할 수 있겠지만 헬레네 랑에 학교와 톨스토이 학교는 교과서에 제시된 것 외에 내용을 거의 찾을 수 없어 학생들에게 교과서 이상의 내용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