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김동인의 감자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 김동인의 작품성향
2. 내용 요약
3. 감상평
본문내용
김동인의 문학적 경력은 1919년부터 시작된다. <창조>를 발간하면서 처녀작 ꡒ약한자의 슬픔ꡓ을 발표한다. 1920년에는 그는 단편 ꡒ피아노의 울림ꡓ, 중편 ꡒ마음이 옅은 자여ꡓ를 발표하며, 문학비평가의 역할의 문제를 에워싸고 염상섭과 논쟁을 벌인다. 1921년에는 그의 대표적 단편의 하나로 쾌락주의적 인생관을 바탕으로 한 탐미주의 사상을 표현한 ꡒ배따라기ꡓ를 발표하는 외에 ꡒ목숨ꡓ, ꡒ전제자ꡓ 등을 발표한다. 1923년에는 단편 ꡒ이 잔을ꡓ 등을 발표한다. 특히 ꡒ이 잔을ꡓ은 예수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로 그의 기독교에 대한 관심과 태도를 보여 주는 이색적인 작풍이다. 1924년 그른 창조의 후신인 <영대>를 간행하며 단편 ꡒ유서ꡓ, ꡒ거치른 터ꡓ등을 발표한다. 1925년에는 단편 ꡒ정희ꡓ, ꡒ명문ꡓ, ꡒ감자ꡓ, ꡒ시골 황서방ꡓ, ꡒ눈보라ꡓ 등 그의 자연주의적 인생관을 짙게 반영하고 있는 일련의 작품들을 발표한다. 1929년경부터는 단편 ꡒ광염 소나타ꡓ, ꡒ송동이ꡓ, ꡒK 박사의 연구ꡓ와 그의 최초의 장편인 ꡒ젊은 그들ꡓ 등을 발표한다. 1930년에는 단편 ꡒ죄와 벌ꡓ, ꡒ증거ꡓ, ꡒ순정ꡓ, ꡒ구두ꡓ, ꡒ포플러ꡓ, ꡒ신앙으로ꡓ, ꡒ여인ꡓ, ꡒ뺏기운 대금업자ꡓ 등을 1931년에는 ꡒ발가락이 닮았다ꡓ, ꡒ거지ꡓ, ꡒ대수양ꡓ 등을 1932년에는 단편 ꡒ붉은 산ꡓ, ꡒ적막한 저녁ꡓ, 장편 ꡒ아기네ꡓ 등이 있다. 이 중 ꡒ신앙으로ꡓ는 극심한 삶의 시련을 겪은 후의 그의 신앙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엿보이는 작품이며 ꡒ붉은 산ꡓ은 그의 민족의식을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이다. 그후 얼마간의 작품 생활을 하다가 1951년 동란의 와중에서 병사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소설 연구-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
  • 김동인의 소설 중에서 「배따라기」, 「감자」, 「김연실전」 등이 다루고 있는 것은 개화기의 사회적 모순이 아니라, 개인적인 일락을 불가능하게 하는 사회에 대한 저주와 증오이다. 자신을 쾌락의 물결 속에 밀어 넣을 수만 있다면, 사회 윤리 풍속 따위는 아무것도 아니다. 「김연실전」에서의 여주인공의 눈앞에서 행해지는 그녀의 아버지와 첩의 성교, 자유연애론자로서의 여주인공의 성교 행각은 그의 가장 현실주의적인 작품이라고 알려져

  • 국문학연습4공통)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0k
  • 독후감경희는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이 1918년에 쓴 단편으로, 경희라는 신여성을 내세워 낡은 생각을 가진 주위 사람들을 설득해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근대소설 태동기에 여성작가가 여성 주인공을 내세워서 완성도 높은 소설을 썼다는 것은 꽤 놀라운 일로 평가받고 있다. 여성이 쓴, 여성에 대한 소설이어서일까? 당시 여성들은 이 소설을 자연스럽게 읽어나갔다. 조선의 가옥, 주방, 가사 일 등 에피소드들이 당시 여성들의 생활터전에

  • [조직독후감] 스티븐코비를 통해 살펴본 성격결정이론
  • 김동인의 소설 ‘감자’ 등으로 대표되는 자연주의적 사조처럼 환경이나 사회에 의해 사람의 성격과 본질마저 변질되는 극단의 예로도 잘 알 수 있다. 이렇듯 성격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은 인간 성격형성에 있어 다양한 결정론적 측면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그 유용성과 한계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아울러 인간이 근본적으로 자신의 성격 나아가 성품까지도 스스로 바꾸어 나갈 수 있는 주도적 존재라면 그 성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갖가지 경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읽고 독후감을 씀. 줄거리 요약은 했으나, 소설 속 인물의 기능을 해석하는 데는 미흡함. 인물의 행동에 대해 왜 그랬냐는 질문을 자주 던지나 핵심에서 빗나가 있는 경우가 많음. 소설 읽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해 볼 필요가 있음. 100. (2학기) 문학적 감수성이 있음. ‘팔 할이 바람(서정주)’, ‘가재미(문태준)’, ‘맨발(문태준)’, ‘입속의 검은 잎(기형도)’, ‘그 나라 하늘빛(마종기)’, ‘혼자 가는 먼 집(허수경)’, ‘삼남에 내리는 눈(황동규)’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읽고 함께 생각하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내야하고 그런 교사에게 소설교육의 길은 밝은 앞을 내보일 것이다. 이는 이론이 아니라 신념이다. 교육적인 실천은 이론과 함께 신념이 바탕에 깔려야 한다는 점에서 교사가 학생과 더불어 문학적 문화의 주체로 자리 잡음으로써 소설교육의 새로운 모색을 계속해 갈 수 있을 것이다. 6)소설작품 감상능력 신장 방법문학이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예술적 표현 전반이라고 한다면, 문학교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