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조기교육과 적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기교육과 적기교육의 사전적 의미

2. 조기교육의 필요성

3. 조기교육의 폐해

4. 적기교육의 방법

5.결론
본문내용
1. 조기교육과 적기교육의 사전적 의미

1) 조기교육
-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의 F.W.A.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등은 조기교육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분야나 조기교육 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다. 조기교육 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

2) 적기교육
- 조기교육의 대체단어로 적기에 교육하는 것으로 쓰인다. 적기교육은 앞으로 배울 내용 을 미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두뇌의 발달적 특질을 알고 적절한 시기 선택과 환경을 조성하여 외부로부터의 자극으로 오감을 충분히 발달시키는 것부터 시작하여 올바른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는 뜻을 지닌다. 즉,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현시키기 위해서 시 기를 놓치지 않고 교육을 시키자는 것이 적기교육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유아교육의 발전에 대한 정부의 노력과 일반인들의 관심이 증대하였다.한임순, 최신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1999)유아교육의 본질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통합적이고 조화롭게 이루기 위해 유아기가 아니고서는 발달시킬 수 없는 독특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유아교육은 특정 계층, 특정한 능력의 유아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아니며, 특정영역의 발달을 위한 조기 교육이 아니다. 유아의 전인적, 통합적 발달을 돕는 적기교육이라

  • [방통대 2016-1]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유아교육개론]
  • 유아교육의 개념에 가깝다. 사실, 지금까지 수많은 한국의 학자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진정한 아동의 발달을 위해서는 적기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여왔다. 그러나 어린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부모들은 학자들의 말이 옳다고 하면서도 실제 아이들의 교육 실천에 있어서는 학자들의 말보다는 외판원의 말을 더 신뢰하고 신문이나 방송의 광고에 더 현혹되고 있다. 물론 아이들에게 조기교육을

  • (방통대 2017-1)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의 개념에 가깝다. 사실, 지금까지 수많은 한국의 학자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진정한 아동의 발달을 위해서는 적기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여왔다. 그러나 어린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부모들은 학자들의 말이 옳다고 하면서도 실제 아이들의 교육 실천에 있어서는 학자들의 말보다는 외판원의 말을 더 신뢰하고 신문이나 방송의 광고에 더 현혹되고 있다. 물론 아이들에게 조기교육을

  •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역별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조기 교육의 보편화 추세와 유아의 복지적 측면과 사회적 요구로 취학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특히 유아기의 경험은 나중에 이어질 교육적경제적 성공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그 목적은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양질의 교육적보육적 서비스 제공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교육이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유아기의 발달과업들은 가장 적절한 시기에 성취되어야 한다는 적기성, 영유아기 성장발달 과

  • [방송대,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논의
  • 유아에게는 이 시기가 특히 더 중요할 것이다. 유아가 학교에 입학할 나이가 되면 선수학습 시기가 지나있고,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기중재 경험을 제공할 기회를 잃어 버릴 수 있다. 즉 학령기에 들어서 학교학습에 이미 실패하였을 때는 인지발달의 적기를 놓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에게 있어서의 유아특수교육은 학교학습의 실패를 최소화하고 인지, 언어, 사회성을 조기에 길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2차적인 장애의 예방을 위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