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유아 조기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영유아 조기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조기교육이란

2. 우리나라 현재 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3. 우리나라 현재 영유아 조기교육의 실태

4. 영유아 조기교육의 문제점

5. 영유아 조기교육의 장단점
1) 영유아 조기교육의 장점
2) 영유아 조기교육의 단점

6. 영유아 조기교육의 필요성

7. 영유아 조기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조기교육이라는 말은 이른 시기에 빨리 교육을 시작한다는 의미로 정의되기도 하고, 적기교육이란 말과는 대비되는 연령과 발달에 맞지 않는 잘못된 선행학습으로 정의내리기도 한다. 초등학교에 들어갈 나이에 이르지 않은 어린이에게 일정한 교육 과정에 따라 교육을 하는 것이나, 지능의 발달이 빠른 어린이에게
.
.
Ⅱ. 본론

1. 영유아 조기교육이란

서구에서 시작된 조기교육의 ‘초기 취지’는 제대로 된 교육의 기회가 부재한 빈곤층의 취학 전 유아들에게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미래 사회의 일원으로 잘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조기교육의 성격은 주로 유치원과 유아원 등의 정규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보상교육이나 정서적, 사회적, 보건적, 심리적 필요를 채워주기
참고문헌
김희진 외(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명순(2002). 조기교육의 상업화.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우남희(2005). 우리나라의 유아대상 조기교육 확산의 사회적 심리적 요인. 생활과학연구.
김보림(2007). 유아 조기․특기 교육의 실태와 어머니 양육신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1994). 조기교육 현장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조기교육 담당주체를 중심으로 본 문화기술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특히 초임교사 시 겪는 경험과 이에 대한 전문성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보육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보육프로그램의 운영이 중요하다.참고문헌권민균 외(2008). 보육학개론. 학지사김정주 외(2010). 초임 유치원교사를 위한 입문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 열린유아교육연구.조미나(2005).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성대 교육대학원.하영애(2005). 보육교사의 질적 향상 및 처우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 아동발달의 전성설과 백지설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이유를 논하시오
  • 경우는 전성설처럼 타고난 부분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환경이 뒷받침되면 더욱 더 인지발달능력은 월등히 발전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권인호, “한국 근현대에서 서양 윤리사상과 실학의 만남”, 동양철학, 2008- 이규련, “유아 조기교육의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 경원대, 2008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생각되어진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도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구체적인 보육내용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되어 있다.(영유아 보육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과 능력, 기술의 습득 등을 의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

  • [아동발달] 아동 발달 특성별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각 단계별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예방적 차원에서의 건강관리에 대하여 조사
  • 교육을 실시하고, 특히 영아돌연사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하여 생후 4개월의 검진 시에는 수면자세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에 따르면 영유아 건강검진에 대한 보호자들의 만족도는 높지 않았으며, 형식적인 검진방식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유아의 보호자들은 영유아 건강 검진을 위한 일관성 있는 검진체계와, 혈액검사, 소변검사 추가검사 등의 검진의 질적 개선 및 검진 후 충분한 교육 및 상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측면의 개선Ⅲ. 결론Ⅰ. 서론인구 및 가족 구조의 변화, 경제 및 취업 구조의 변화 등의 환경변화와 아동 중심적 보육 환경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보육에 대한 개인 및 국가적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여성 인력의 활용 필요성 및 기혼 여성의 취업 욕구 증대와 함께 취학 전 아동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전문적 보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를 건전하게 육성하고, 아동의 교육 및 보호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