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개념
2. 중요성
Ⅱ 공교육의 의미와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1. 공교육의 의미
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3. 공교육체제 확립의 필요성
4. 우리나라 유치원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5.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Ⅲ 주요국의 현황
1. 미국
2. 영국
3. 프랑스
4. 스웨덴
5. 일본
Ⅳ. 주요 쟁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은 일반적으로 만 6세 이전에 유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고,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그 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유아교육’이란 용어가 통일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기관의 유형과 교육과정, 교육대상이 확실히 인식되고 되는 초∙중등 교육과는 달리 유아 교육에 대하여 확실한 개념은 가지고 있지 못하다. 김오남 외2인,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2001), pp15-21

흔히 학령전 또는 취학전 교육이란 용어가 유아교육과 동의어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preschool이란 용어는 3-4세 유아를 위한 학교교육(schooling)을 뜻하며 이는 학교교육에 대한 준비교육이란 뜻을 학교교육에 대한 준비교육이란 뜻을 포함한다. 많은 사람들이 preschool 과 마찬가지로 선택적 사항으로 여겨졌으며, 초등교육과는 별개의 것으로 취급되었다.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2001), p3

그러나 현대에 와서 여러 국가에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이루어지면서 유치원이 학교제도 속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취학전, 학령전(preschool) 교육이란 용어를 유아교육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게 되었다. 유아교육은 취학전, 학령전 교육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이란 용어를 통일되게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80년대 이후 정부의 유아교육 발전정책에 따라 병설유치원이 설립되면서 이미 유치원이 학교 제도 속에 포함되어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유아학교로 일원화시켜 제도적 발전을 모색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유아교육의 발전에 대한 정부의 노력과 일반인들의 관심이 증대하였다.
참고문헌
OECD(2002). Education At A Glance: OECE Indicators.
교육인적자원부(1998),『교육개혁요람』
교육인적자원부(1996), 『유치원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방안 연구』, (서울: 방문사)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보육 발전 기획단(2003). 영유아 교육과 보육발전 방안.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1970-2002). 교육통계연보.
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1965), 『교육학사전』,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김지경, 『미취학 아동의 사교육 열풍? 제대로 이해해야』, (교육정책포럼, 2003-12-26)
김오남 외 2인(2001),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나정(1996), 『유치원 공교육 확대실시 방안』, (서울: 양서원)
나정, 장영숙, 문무경(2000), 『영유아 교육의 보육 발전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민혜진, 박혜경(2000), 『프랑스와 스웨덴의 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 5권 ,(서울: 동덕여대 생활과학연구소)
박미숙,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정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박은혜(2000),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서울: 양서원)
보건복지부(1990-2002). 보육통계연보
심성경 외 5인(1999), 『유아교육개론』,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학제개편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찬성)
  • 학제개편-유아교육의 공교육화(찬성)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의 유아교육은 초, 중등이나 고등교육과 마찬가지로 그간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최근에는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한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 대두 등의 이유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더 많이 새로운 인식을 받게 되었지만 80년대에 이미 정착단계에 들어선 초등학교 의무교육, 현재 전면 실시되고 있는 중학

  • 유아교육 공교육화
  • 교육을 받지만 저소득층 자녀의 경우 유아교육을 기관에 위탁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보육교사의 낮은 처우,‘서울형 어린이집’정부의 감독이 허술하여 당근만 주고 채찍은 없는 꼴, 유통기한 지난 식품을 아이들에게 먹이는 것, 교사의 아동 체벌, 영어 몰입식 교육이 올바fms 유아교육법이 아닌데도 아직까지 영어유치원이 성행중이라는 것 등등.2. 공교육화의 필요성1) 저출산 문제와 증가하는 여성 취업률

  •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중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 경향, 유아교육(유치원교육)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공교육화,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문제점,시사점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경향과 대상,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과 공교육화,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의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1. 인간 교육의 기초가 형성되기 때문에 유아 교육은 중요하다2. 유아 교육은 가정의 행복에 기여한다3.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른다4. 유아 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Ⅰ. 서론Ⅱ. 통합적 유아교육과정Ⅲ. 유아교육과 가족지원Ⅳ. 유아교육과 유치원 평가1. 유치원 평가의 개념2. 국가 수준의 유치원 평가의 의의1) 유치원의 질 관리 체제 구축을 통한 공교육화 촉진2) 유아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정보와 자료 수집3) 국가 수준에서 실시하는 학교종합평가체제의 일관성 도모4) 유아교육개혁의 효율적 추진 및 정책 과제의 실천5) 학부모의 유치원 선택?참여에 필요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Ⅰ. 서론Ⅱ.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문제점1. 유치원 교육과정2. 교사의 질 확보 및 양성방안3. 유치원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성Ⅲ. 유아기와 부모 및 사회와의 관계Ⅳ. 유아교육법 재정의 필요성과 대책1. 유아교육법 부재의 유아교육2. 가중되는 사교육비3. 전문화된 유아교육과정과 유아교육방법을 통한 전인적인 유치원 교육Ⅴ.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법제와 행정 발전과제1. 유아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