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개념
2. 중요성
Ⅱ 공교육의 의미와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1. 공교육의 의미
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3. 공교육체제 확립의 필요성
4. 우리나라 유치원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5.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Ⅲ 주요국의 현황
1. 미국
2. 영국
3. 프랑스
4. 스웨덴
5. 일본
Ⅳ. 주요 쟁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은 일반적으로 만 6세 이전에 유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고,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그 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유아교육’이란 용어가 통일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기관의 유형과 교육과정, 교육대상이 확실히 인식되고 되는 초∙중등 교육과는 달리 유아 교육에 대하여 확실한 개념은 가지고 있지 못하다. 김오남 외2인,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2001), pp15-21
흔히 학령전 또는 취학전 교육이란 용어가 유아교육과 동의어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preschool이란 용어는 3-4세 유아를 위한 학교교육(schooling)을 뜻하며 이는 학교교육에 대한 준비교육이란 뜻을 학교교육에 대한 준비교육이란 뜻을 포함한다. 많은 사람들이 preschool 과 마찬가지로 선택적 사항으로 여겨졌으며, 초등교육과는 별개의 것으로 취급되었다.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2001), p3
그러나 현대에 와서 여러 국가에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이루어지면서 유치원이 학교제도 속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취학전, 학령전(preschool) 교육이란 용어를 유아교육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하게 되었다. 유아교육은 취학전, 학령전 교육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이란 용어를 통일되게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80년대 이후 정부의 유아교육 발전정책에 따라 병설유치원이 설립되면서 이미 유치원이 학교 제도 속에 포함되어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유아학교로 일원화시켜 제도적 발전을 모색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유아교육의 발전에 대한 정부의 노력과 일반인들의 관심이 증대하였다.
- 참고문헌
-
OECD(2002). Education At A Glance: OECE Indicators.
교육인적자원부(1998),『교육개혁요람』
교육인적자원부(1996), 『유치원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방안 연구』, (서울: 방문사)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보육 발전 기획단(2003). 영유아 교육과 보육발전 방안.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1970-2002). 교육통계연보.
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1965), 『교육학사전』,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김지경, 『미취학 아동의 사교육 열풍? 제대로 이해해야』, (교육정책포럼, 2003-12-26)
김오남 외 2인(2001),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나정(1996), 『유치원 공교육 확대실시 방안』, (서울: 양서원)
나정, 장영숙, 문무경(2000), 『영유아 교육의 보육 발전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민혜진, 박혜경(2000), 『프랑스와 스웨덴의 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 5권 ,(서울: 동덕여대 생활과학연구소)
박미숙,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정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박은혜(2000),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서울: 양서원)
보건복지부(1990-2002). 보육통계연보
심성경 외 5인(1999), 『유아교육개론』,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