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박지원, 열하일기]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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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느낌위주 독후감
본문내용
열하일기라... 이름은 숱하게 들어봤던 거 같다. 박지원의 열하일기. 내용은 모르지만 그 저자와 제목만으로도 중압감을 안겨주는 고전문학으로 생각되어 왔던 것 같다. 레포트로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이란 책을 읽을 기회가 생겼다. 리라이팅 클래식,, 책 표지에 적혀있는 이 한 구절에서 이 책을 다 알아버린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다시쓴 고전이라.. 저자가 궁금했다. 고미숙씨...책머리에서 프롤로그에서 보여지는 저자의 느낌이 마음에 들었다. 이 책을 다 읽고나서 아니 정확히 말하면 읽으면서 계속 든 생각은 ‘내가 많이 모르고 있구나’란 것.. 알기 쉽게 풀어 쓴 글인데도 연암의 그리고 저자의 생각을 따라가긴엔 내가 아직 많이 부족하구나란 것을 느꼈다. 알아야 이런 글을 쓸 수 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이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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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열하일기’는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첫 번째 충격은 아! 우리 고전도 이렇게 읽을 수 있구나 였고, 두 번째 충격은 ‘열하일기’가 정말 재미있는 책이구나 하는 점이다. 나에게 고미숙의 책은 열하일기에 대한 일종의 환상(?)을 심어주었고, 제대로 읽어 보지도 않고 마치 모든 것을 얻은 듯한 만족감을 안겨주었다.2. 고미숙의 ‘열하일기’이 책은 박지원의 ‘열하일기’가 아니라 고미숙에 의해 재창조된 ‘열하일기’이다. 그래서인지 박지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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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의 서평Ⅰ. 서 론2003년 작자 고미숙씨에 의해 지어진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은 조선시대 정조 때 연암 박지원이 청나라를 다녀온 연행일기를 그의 시각에 비춰 재구성한 글이다. 출판사 그린비는 리라이팅 클래식 시리즈라는 기획아래 고전문학의 현대적인 재해석이 곁들여진 책들을 출판하기 시작했다. 열하일기는 당시 총 26권으로 간행되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열하일기(熱河日記)

  • [중국문화] `열하일기`를 통해 본 청나라
  • 일기’, ‘북학의’등 북학의 논리를 마련하는데 적극 가담한 저술의 방법적 기초가 되기도 하였다.2. 청의 문화를 수용하는 박지원의 시각1) 조선의 경제 부흥을 위한 실사구시적 수용 ‘이용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삶을 두텁게 할 수 있고 삶을 두텁게 한 뒤에야 덕을 바로 할 수 있다. 물건을 이롭게 쓸 줄 모르고 삶을 두텁게 할 수는 없으며 삶이 두텁지 못하면 어떻게 덕을 바로 할 수 있는 가’ 고미숙,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 『열하일기』에 나타난 선불교적 구도 자세
  •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그린비,2003), 128면.이는 당시 조선에 뿌리 깊게 박혀있던 성리학과 고문에 대한 거부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연암의 거부의 기저에는 어떤 사상이 반영되어 있는 것일까. 반드시 실학으로만 정의될 수 있는 것인가. 필자는 그 거부의 기저에 선불교적 탐구 자세가 반영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즉, 기존 사상에 대한 거부와 지배적 문체에 대한 저항은 그 자체로 고정된 무엇인가를 거스른다는 행위로서 선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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