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에 나타난 선불교적 구도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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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열하일기』에 나타난 선불교적 구도 자세
1. 들어가며
- 리포트를 쓰게 된 동기
2. 펼치며
1) 기존 연구 정리
2) 『열하일기』에 나타난 선불교적 구도 자세
3. 나오며
1. 들어가며
그동안 연암 박지원의 문학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실학자 박지원’이라는 사실에 치우쳐져 있었다. 이른바 실학 사상가로서의 박지원 문학은 영정조 시대를 사상사에서 <근대 의식의 성장기>로 이해하려는 노력과 긴밀히 연관되어 논의되어 왔다. 이는 실학 사상과 연결시켜서 실학파 문학을 근대문학의 시발로 보려는 노력의 일환이었다. 연암문학에 대한 논의가 주로 한문 단편 위주로 진행되어 온 것도 연암의 실학 사상가로서의 개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음은 물론이다. 이종주, ‘熱河日記의 인식 논리와 서술방식’, 『근대문학의 형성과정』(문학과 지성사, 1983), 289면.
그러한 관점에서 그의 저서 『열하일기』역시 박제가의 『북학의』와 더불어 북학파의 집단적 사상으로서의 북학론을 극명하게 논리화한 대표적 저술 김명호, 『熱河日記 硏究』(창작과 비평사, 1990), 120면.
로 인식되어왔다.
특히 ‘연암체’라고 분류되는 그의 문체는 정조의 문체반정 시 연암을 문체실험의 핵심적 배후로 지목할 만큼 기존의 지식에 위배되는 신선한 문체였다. 그의 글은 소설과 소품, 고문과 변려문 등이 자유자재로 섞이는 한편, 천고의 흥망성쇠를 다룬 거대담론과 시정의 우스갯소리, 잡다하고 황당한 이야기들이 공존하고 있다. 고미숙,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그린비,2003), 128면.
이는 당시 조선에 뿌리 깊게 박혀있던 성리학과 고문에 대한 거부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연암의 거부의 기저에는 어떤 사상이 반영되어 있는 것일까. 반드시 실학으로만 정의될 수 있는 것인가. 필자는 그 거부의 기저에 선불교적 탐구 자세가 반영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즉, 기존 사상에 대한 거부와 지배적 문체에 대한 저항은 그 자체로 고정된 무엇인가를 거스른다는 행위로서 선불교의 구도 자세와 맥이 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실학파 박지원의 『열하일기』가 아닌 선불교의 구도 자세로서의 『열하일기』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펼치며
1) 기존 연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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