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윤리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유형,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타당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Ⅲ.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

Ⅳ.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
1. 정보 탐색
2. 정보 비교․분류․분석
3. 정보 안내
4. 웹 설문조사
5. 웹 토론
6. 전문가 교류
7. E-PALS
8. 정보 저작(웹 출판)

Ⅴ.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타당성
1. 도덕 교과의 특성과 ICT 활용 수업의 타당성
2. 도덕 교육과 구성주의

Ⅵ.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1. 요소별 작성 내용 및 방법
1) 학습 주제
2) 활동 유형
3) 내용영역
4) 환경 및 자료
5) 수업 목표
6) 시간 계획
7) ICT 활용 의도
8) 선수 학습요소 및 기능
9) 교사 사전 준비사항
10) 교수․학습활동
11) 발전학습
12) 평가관점
13) 대안적 활동
2. 교수․학습과정안 작성시 유의사항

Ⅶ.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1. 도입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 교과의 가장 큰 목표는 학생들의 도덕적 지식이나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영영 이외에도 도덕적 가치와 신념, 가치관, 태도 및 행동 성향의 전인적 인격 형성에 있으며, 이러한 전인격적 품성을 기르기 위해서 교수-학습 자료의 목적을 도덕성을 배려하는 마음에 중점을 두느냐, 도덕적 판단이나 도덕적 실천(성향)에 중점을 두느냐, 아니면 이 모두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의 성격도 감동형, 사고형, 행동형 자료로 달라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교수-학습의 성격이 감동형에 있든 사고형에 있든 간에 학생의 전인적 인격 형성을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절정 경험(peak experience) 및 감동(impression)․감화(influence)를 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 최근 N세대 학생들에게 ICT 활용 수업은 이러한 교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매우 훌륭한 자료임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Ⅱ.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도덕과의 성격 및 목표 규정에 있어서는 특정 영역에서 정보 통신 기술 활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도덕’ 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은 대부분의 제재에서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다. 단원 및 제재에 따라서는 주된 방법으로, 또 어떤 소단원 및 제재에서는 보조적인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초등학교 ‘도덕’ 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은 우선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통신기술 활용시의 규범과 통신 예절과 올바른 정보 윤리관을 배양함은 물론, 정보화 시대의 사회 일원으로서의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풍부한 도덕적 지식과 판단 자료를 정보통신 기술 활용을 통하여 얻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한국인답고, 나아가 세계 시민다운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 자료집(2000),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 광양성황초등학교(2002), ICT과제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멀티미디어지원센타,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http://multi.keris.or.kr.
◉ 백영균·설양환·최명숙(2000), 교육·인터넷, 서울 : 양서원
◉ 에듀넷 홈페이지, ICT 활용 교육의 실제, http://www.edunet4u.net/teach/teacher.htm/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 자료집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초등교원 연수용 교제, Ver 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효학습,전자부품학습 지도자료(교육자료), 천체학습,예절학습,노인학습,ICT활용학습 지도자료
  • 특성4. 자료의 효과1) 지구의 자전, 공전에 대한 종합적 이해2) 관찰관점의 다면화Ⅵ. 예절학습 지도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효과Ⅶ. 노인학습 지도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역할3. 개발과 보급Ⅷ. ICT활용학습 지도자료(교육자료)1. 온라인 자료1)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2)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3) 교과지도 참고 사이트2. 도서 자료1) 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도 자료2)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도덕과 수업모형
  • 도덕적 탐구 공동체를 가능하게 해줌 ⑥도덕적 숙고와 도덕적 성찰을 촉진 : 기본원리로 상호 의존성과 개별적 책임감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이 본래 관계적 존재이고 책임적 존재임을 인식하게 해줌. ⑦학생들의 도덕성 발달 및 정서 발달, 그리고 학습력 증진에 매우 도움을 줌으로써 도덕교육을 전반적인 학교 교육과정들과 연계시켜 줄 수 있는 촉매 혹은 매개의 역할5)협동학습의 유형(1)동료교수법 -동료교수법 : 학업이나 기타 자질 등에서 보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학습의 방향Ⅶ.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교육지도)참고문헌Ⅰ. 영어과 의사소통중심학습지도(교육지도)의사소통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Method)은 구조 언어학적 접근과는 달리 언어를 의사소통수단으로 보고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개발을 영어 교육의 목표로 한다. 이 교수법은 영어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보다는 의사소통을 위한 유창성을 강조하여 의사소통기능을 토대로 교수 요목을 설계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교육, 학습) 중요성,특성,수업절차, 도덕과(교육, 학습)교수학습방법,방향 분석
  • 도덕과(교육, 학습)의 중요성, 도덕과(교육, 학습)의 특성, 도덕과(교육, 학습)의 수업절차, 도덕과(교육, 학습)와 공동체주의, 정보통신기술교육, 도덕과(교육, 학습)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도덕과(교육, 학습)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교육, 학습)의 중요성Ⅲ. 도덕과(교육, 학습)의 특성1. 통합적 기능으로서의 특성2. 단계적 위치로서의 특성3. 총론으로 본 특성Ⅳ. 도덕과(교육, 학습)의 수업절차1. 인지 영역 중심(1차시)2. 정의 영역 중심(2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