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쓰기 교수 학습 과정안 이리보고 저리보고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수-학습과정안
교 과
말하기 듣기 쓰기
학년반
5학년 1반
수업자
지도교사
단원명
4. 이리보고 저리보고
차시
5/9
시간계획
40분
수업일시
(교시)
본시 주제
이야기의 상황 알기
쪽수
말하기 듣기 쓰기 100 ~ 101 쪽
학습목표
이야기를 듣고, 인물들이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상황을 알 수 있다.
학습모형
문제 해결 학습
ICT활용
pp 웹 학습지
과정단계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동기유발
문제 확인하기
학습 분위기 조성
2002 월드컵을 상기하면서 대한민국 박수치기
10 채우기 박수 치기
동기 유발
선생님이 들려주는 대화를 듣고 상황 생각해보기
- 돈을 잃어버려서 걱정하고 있는데 친구가 위로해 주 는 상황
- 영수가 반장 선거에서 당선된 것을 축하해 주는 상황
학습 목표 탐색하기
교과서 100쪽의 삽화를 보고 무슨 내용인지 생각하기
- 톰과 벤이 페인트칠을 하면서 대화를 나누어요.
상황을 고려한 말하기가 필요한 까닭은?
- 대화에도 언제나 규칙이 있고, 대화의 원할한 진행과 예절을 지켜야 하므로
학습 목표 확인
이야기를 듣고, 인물들이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상황을 알 수 있다.
학습 활동 안내하기
이번시간에 공부할 내용 및 순서 알아보기
- 이야기 듣고 내용 파악하기
- 이야기의 상황 파악하기
- 입장 바꾸어 보기
2′
4′
4′
* 교사가 직접 준비한 대화를 읽는다.
* 학습자료 (상황)
* 판서하기
과정단계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문제해결 방법 찾기
문제 해결하기
일반화
하기
정리하기
이야기 듣고 내용 파악하기
이야깃거리는 ?
- 페인트칠하기
톰이 페인트칠을 하게 된 까닭은?
- 이모가 시켜서
벤이 말을 걸어왔을 때 톰의 속마음은?
- 사과가 먹고 싶다.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톰과 벤의 처지는 어떻게 바뀌었 나?
- 톰은 벤의 사과를 먹으면서 쉬었고, 벤은 벽에 페 인트 칠을 했다.
벤에게 페인트칠을 시키기 위해 톰이 한 행동은?
- 페인트칠은 아무나 할 수 없다고 말하기
- 페인트 칠이 재미있는 것처럼 행동하기
이야기의 상황 파악하기
이야깃거리 : 페인트칠하기
말하는 이와 듣는 이와의 관계 : 서로 잘 아는 친구, 2 명이 나누는 대화
톰의 말하는 의도 : 설득하기
말하는 장소 : 톰이 사는 집의 담이 있는 곳
입장 바꾸어 말하여 보기
내가 만약 벤이었다면?
- 톰에게 수영장을 가자고 설득할 것이다.
내가 만약 톰이었다면?
- 벤을 설득하려고 하지 못했을 것이다.
- 벤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했을 것이다.
벤이 톰의 의도를 알았다면?
- 페인트칠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보충 및 심화 활동
보충 활동
- 오늘 들은 이야기의 상황 알기
심화 활동
- 자신의 생각 적어보기
학습 내용 정리하기
톰과 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상황
차시 예고하기
다음 시간 : 말하는 상황에 어울리는 말하기
10′
7′
5′
5′
3′
톰과 벤의 이야기
http://kr.edu.kids.yahoo.com/multimedia/multi_main.html?class=5&lesson=2&term=1
내용 파악하기
* 이야기의 상황을 잘 생각 하면서 듣도록 한다.
* 톰과 벤이 말을 주고 받는 상황을 주의 깊게 듣도록 한다.
*
* 판서하기
*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 창의적이고 다양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하기
보충 학습지
심화 학습지
* 판서 한 것을 지우고 다시 아이들에게 질문하며 정리
보 충 학 습 지
5학년 반 번
넷째마당, 2. 숨어있는 의미, 5/9차시,
인물들이 말을 주고받을 때의 상황 알아보기
이름 :
※ 말할 때의 다양한 상황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톰과 벤’의 이야기에서 나오는 인물을 모두 써 보세요.
2. ‘톰과 벤’의 이야기의 줄거리를 적어 보세요.
3. 톰은 벤에게 페인트칠을 시키기 위하여 어떤 말과 행동을 했습니까?
4. ‘톰과 벤’의 이야기처럼 나도 누구를 설득해 본 경험이 있으면 아래에 적어 보세요.
심 화 학 습 지
5학년 반 번
넷째마당, 2, 숨어있는 의미, 5/9차시,
인물들이 말을 주고받을 때의 상황 알아보기
이름 :
※ 다음 물음에 답하세요.
1. ‘톰과 벤’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 벤의 입장에서 톰에게 수영하러 가자는 내용의 설득의 글을 써 보세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