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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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회화
교재의 구성원리 및 개발에 관한 연구
1. 소논문 요약
2. 소논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

회화 교재의 주제 유형과 어휘
- 한국어 교재와 외국어 교재의 비교를 바탕으로
1. 소논문 요약
2. 소논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

한일 한국어 교재의 문법 실러버스 비교 분석
-일본 학습자를 지도하는 관점에서-
하세가와 유키코, 이수경(큐슈산업대학교, 리츠메이칸 아시아태평양대학교)
1. 소논문 요약
2. 소논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

해외 한국어 교수 재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분석 논의
1. 소논문 요약
2. 소논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

중국 대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수법
-강보유 (복단대학교)-
1. 소논문 요약
2. 소논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분석
- 중급 학습자에서 나타나는 문법 오류를 중심으로
1. 소논문 요약
2. 소논문에 대한 자신의 의견


본문내용
소논문 요약 및 논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회화
교재의 구성원리 및 개발에 관한 연구



1. 소논문 요약

현재 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들은 한국어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외국인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한국어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재외동포를 위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
재외동포의 언어적 특성은 가정에서는 한국어를 사용하고 밖에서는 각 나라의 현지어를 사용하는 이중언어적 특성을 지닌다. 재외동포 중에서도 아동은 한국어의 특징인 존칭어와 문법 사용에 있어서도 혼란을 가져온다.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재에는 그들의 이중언어적 특성을 보이는 한국어회화 능력을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해 주면서 보다 유창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또한 외국인 성인 학습자를 위한 기존의 한국어회화 교재에서 제시하는 분석적인 문법 설명방법보다는 어린이의 언어습득에 따른 방법으로 제시해야 한다.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들은 한국어 학습 동기가 불분명하고 한국인이라는 자긍심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이 한국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따라올 수 있도록 교재의 내용이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야 하고 또한 연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 1회 정도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점을 감안하여 교재의 교과 내용도 선행 학습 내용이 되풀이되어 반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교재의 형식에서는 각 과의 체재와 구성방식을 같은 형식으로 하여 연계성을 가지도록 개발해야 한다. 또한 내용면에서는 한국어에 대한 이해와 한국인과의 최소한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 한국인과 창조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교재내용을 개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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