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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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2

1. 교육의 개념 2
2. 공교육 2
1)공교육의 개념
2)공교육의 특징(조건)
3. 사교육 3
1)사교육의 개념
2) 사교육의 원인
4. 교육열 6
1) 교육열의 정의
2) 교육열의 기능
5. 사교육 현황 8
1) 사교육비와 현황
2) 조기유학
3) 대학생의 사교육비
6. 사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 13
1) 사교육의 순기능
2) 사교육의 역기능
7. 해결 방안 19
1) 사교육 수요의 공교육체제 내 흡수 - 단기 대책
2) 학교 교육의 내실화 - 중기 대책
3) 사회 문화 풍토 개선 - 장기 대책


Ⅲ. 결론 29

본문내용
I. 서론

'孟母三遷之敎',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의 교육을 위해 세 번 이사를 하다'라는 뜻으로, 이 성어에 얽힌 고사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도 맹자 어머니에 결코 뒤지지 않는 수많은 어머니들이 있다. 자식의 교육을 위해서라면 세 번이 아니라 백 번이라도 이사할 어머니들이 많다. 세계적으로 이스라엘과 함께 교육열이 뜨거운 나라로 손꼽히는 우리나라, 이제 교육열은 우리 민족의 고유정서처럼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열은 지금 이 시대의 산물이 아니다. 우리 전통사회로 거슬러 올라가 과거제도를 통해서도 교육에 대한 열의를 찾아볼 수 있다. 조선 신분사회에서는 과거 시험에만 통과하면 개인은 물론, 집안의 입신양명과 부귀공명이 보장되었다. 또한, ‘배워야 산다!’라는 일제 식민지하의 믿음은 식민지로부터 해방되기 위해, 격동기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서 생겨난 것이다.
이처럼, 교육열은 교육의 발전을 부추기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양질의 인적 자원을 배출함에 있어서 국가 발전의 밑거름이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이 신분 상승 내지 유지의 수단이 된다는 ‘출세 지향 주의 교육’으로 변질됨에 따라, 현 사회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져오고 있다. ‘조기 유학’, ‘강남 8학군’, ‘쪽집게 과외’ 등이 그러한 문제점을 드러내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높은 교육열은 국가의 경제성장과 발전에 공헌한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사교육의 번성을 초래하는 주된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사교육은 공교육의 부족한 면을 보충해준다는 점에서 어느 사회에서나 존재하는 형식의 교육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와는 조금 다른 의미로 사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출세 지향 주의'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의 학력은 그 사람의 신분을 보장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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