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오스벨 Ausubel
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3) 오스벨의 학습지도법 분류

2. 유의미 학습과정의 기본구성
1) 독립변인 : 학습과제
2) 매개변인 : 인지구조 , 인지과정
3) 종속변인 : 유의미한 학습결과

3. 유의미 학습 수업의 실제
1) 수업원리 (6가지)
2) 교수의 3단계
3) 예시 및 응용 : 마인드 맵

4. 장단점 및 의의


본문내용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 오스벨 Ausubel
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
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방법(강의법)을 기계적 암기 위주의 학습 방식으로 간주하고,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또는 수학 실험실을 통한 학습들은 의미 있는 학습에 (특히 수학이나 과학 분야에 있어서 )적합한 방식으로 여기게 되었다.

하지만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행동주의 주도의 학습이론은 인지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의 기억현상을 학습현상의 하나로 다루기 시작했다. 여기에 오스벨Ausubel의 이론이 전개되면서 수업이론에도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그은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후세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설명식 교수 방법만이 가장 효율적이며, 당시 자주 거론되던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등은 의미 충실한 학습을 꾀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보다 효과적인 설명식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사 1997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최동근 양용철 박인우 외
학지사 1999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수방법. 나일주
학지사 200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양서원 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윤광보
한올 2004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정후
원미사 2001 교수방법. Ronald.T.Hyman 권낙원 옮김
형설 200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조영일
동문사 2000 교수.학습방법론. 노은호,민경일.
문음사 2000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김신자.
집문당 2000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김광자.
학지사 1999 교수방법론. 이성호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오스벨은 유의미 언어학습의 기억이론은 명명학습 개념학습 명제학습 발견학습과 같은 학교 학습에 적용될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 학습과제를 포섭이론에 맞도록 계획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은 학자에 따라 수업이론보다는 학습이론에 포합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인지론적 입장은 브루너의 인지론적 수업이론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수업이론으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실제로 학교학습에서 유의미 언어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벨의 교수단계52타일러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의 특징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어42에릭슨의 지도방법43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4동기의 변화45변동비율강화46단기기억54근접발달영역56환원주의생활지도48인지치료적 접근49내용영역의 중요도50교류분석이론교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벨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아동의 타고난 본성은 중시해야 한다. 아동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환경역할을 해야 한다.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1)교육원리 및 교수법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놀이를 유

  • [교육공학] 제6장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 발전시킨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교실에서 전개되는 구체적이 수업과정을 연속적인 행동 형태로 보고 그 단계를 안내, 가설, 정의, 탐색, 증거 제시, 일반화 등으로 구분한다.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판. 백영균 외 8명 공저 207-222page.http://blog.naver.com/paean0330?Redirect=Log&logNo=40117511009 : 오스벨의 유의미학습http://blog.naver.com/paean0330/40117511009 : 브루너의 발견수업이론 및 마샬라스의 탐구수업이론

  • 교수체제개발 초등수학
  • 이론 수업이었다.• 김지혜앞으로 수학을 가르칠 때 여러 수학 모형들 중에 어떤 것을 적용해야할지 어느 정도 감을 익히게 되었다. 가르칠 수업 내용에 따라 적합한 수업 모형의 적용하고 지도안을 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과제를 하면서 생각했던 것과 실제 과제 수행을 하는데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되었다. 이러한 시행착오가 앞으로 과제를 하거나 실제 현장에 나가서 여러 문제에 부딪칠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팽미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