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대학의 성적 평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목적 1
1.2 연구 배경 1
1.3 연구 방향 2

2. 기존의 성적 평가제도 3
2.1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3
2.1.1 상대평가의 개념 3
2.1.2 상대평가의 장・단점 4
2.2 절대평가(준거지향평가) 4
2.2.1 절대평가의 개념 4
2.2.2 절대평가의 장・단점 5
2.3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비교 5

3. 교육목표와 평가제도 7
3.1 교육목표의 의미 7
3.2 교육 과정별 교육 목표 7
3.2.1 초등학교의 교육 목표 7
3.2.2 중학교의 교육 목표 7
3.2.3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 8
3.2.4 대학교(서울대학교)의 교육 목표 8
3.3 교육목표의 중요성 9
3.4 현행 평가제도(상대평가)의 적합성 9

4. 새로운 평가제도 11
4.1 새로운 평가제도의 제안 11
4.2 대학국어 수업에의 적용 12
4.2.1 국어국문학 영역 교양수업의 교육목표 12
4.2.2 대학국어 수업의 교육내용 13
4.2.3 새로운 평가제도의 적용 13

5. 결론 17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거의 모든 과목에서 상대평가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상대평가 방식에서는 학생 개인의 능력을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그 학생이 속한 집단의 능력을 기준으로 삼아서 성적을 평가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자신보다 능력이 조금이라도 더 우월한 학생들이 있다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대평가 방식과 달리 절대평가 방식의 성적 평가 방법은 학생 개인의 능력이 해당 과목의 교육목표에 얼마나 부합하게 향상되었는가에 기준을 두어 평가하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현상은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상대평가 방식과 절대평가 방식에는 분명히 이러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상대평가제도를 성적 평가 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는 절대평가제도의 이론적 이점이 현실에 적용되기 어렵기 때문일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대학은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정책들을 결정하고 실행해 나가는 교육집단이다. 현재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적평가 방식에 의해 학생들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방향이 본래의 대학의 교육목표와 얼마나 부합한가에 대해서는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이 가지고 있는 교육목표를 살펴보고, 현재의 성적평가 방식이 이러한 대학의 교육목표의 실현을 위하여 어떠한 모습을 취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권기욱, "고등교육행정", 원미사, 1998.
 변창진 외, “교육평가”, 서울:학지사, 1996.
 오성삼, “세계 대학의 이해”, 서울:건국대학교출판부, 1999.
 이종승, 허숙, "시험, 왜 보나?", 서울:교육과학사, 2003.
 이지헌 외,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분과 학문의 성찰”,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5.
 정종진,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6.
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1999.
 Bain, K., 안진환․허영은 역,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서울:뜨인돌,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 대학 입학 수능 제도의 문제점 및 방안
  • 평가 기준” 마련다. 교사 측면(1) 문제점(2) 보완방안: 성적처리 및 추천서 작성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연수 실시라. 학생 측면(1) 문제점(2) 보완방안: 학생 진로지도 체제 개선과 “초‧중‧고 학생정보종합관리체제 구축”마. 학부모 측면(1) 문제점(2) 보완방안: 새 대학입학제도에 대한 학부모 의식개혁 프로그램 개발바. 교육여건 측면(1) 문제점(2) 보완방안: 학교 수업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4. 대학에서

  •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에 따른 한국 교육의 양극화 심화
  • 《대학국어 (양극화) 소논문》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에 따른 한국 교육의 양극화 심화《목차》1. 서론2. 용어의 정의와 소논문의 전제2.1. 교육의 양극화에 대한 정의2.2.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정의2.3. 사교육에 대한 정의2.4. 사교육과 교육의 양극화 사이의 인과관계 3. 미국 입학사정관제도의 긍정적인 효과와 우리나라의 도입 취지3.1. 미국 입학사정관제도의 내용3.1.1. UC Berkeley의 입학사정관제도3.1.2. University of Massachusetts의 입학사정관제도

  • 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 제도는 점차로 각 대학에 확대 되는 추세여서 앞으로 다른 대학교에 더욱 도입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대학이 입학사정관을 채용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로, 1920년대 미국에서 처음으로 도입됐다.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게 되며 특별활동,봉사활동,

  • [정치학] 3불 정책 존폐
  • 대학입학전형 기본계획’이라는 규칙을 수립 발표한다. 3불 정책은 이 규칙에 의해 시행되고 있다, ‘대학입학전형 기본계획’의 내용은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5조에 근거하고 있다. 동 시행령 35조는 입학전형자료에 관한 것을 규정해 놓은 항목이다. ‘대학의 장은 입학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학교 생활기록부의 기록,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적, 대학별 고사의 성적과 자기소개서 등 교과 성적 외의 자료 등을 입학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교육학 대학별 고사
  • 대학별 고사1. 대학별 고사의 의의(1) 대학입학시험 제도에서 대학의 자율권이 신장되어야 하는 이유① 교직원과 학생의 연대감 조성② 대학교육에서 요구하는 다양성의 추구 가능③ 대학이 가지고 있는 계열이나 학과의 특성화 촉진(2) 대학별 고사① 고등학교 내신성적만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대학입학 지원자의 수학능력과 인성 등을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다양한 형태의 고사예) 특정 교과에 대한 필답고사, 논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