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한국의 유교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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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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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
2. 공자
3. 유교의 경전
1) 五經(오경)
2) 四書(사서)
4. 유교의 사상
1) 유교의 덕목
1> 인(仁)
2> 효(孝)
3> 천(天) 신앙
4> 성리학(性理學)
5. 한국의 유교
1) 유교의 전래와 정착
2) 한국 유교의 부흥
3) 조선의 유교
1> 학문적 측면으로서 조선의 유학
2> 종교적 측면으로서 조선의 유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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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한국 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유교가 어떤 종교인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했고, 이어서 한국 유교의 전래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유교의 전반을 다루면서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려고 노력하였고, 한국 안에서 유교의 모습만을 바라보려 노력하였다.
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
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孝(효)에 집중된 인간 관계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교가 과연 종교인지 아니면, 윤리 조직인지의 문제가 뒤따른다.
동양적 사고에서는 이것 아니면 저것이어야 한다는 서양식의 이자택일적인 것이 아니라, 이것일 수도 있고, 저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 동양 사람들의 일반적인 사고이다.
예) 중국인은 유교국의 전통으로 보아 모두 유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그들은 동시에 별로 모순을 느낌 없이 도교인일 수도 있고 불교인일 수도 있는 것이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神道人(신도인)이면서 불교인일 수 있다. 때문에 일본의 종교 인구는 실제 인구보다 훨씬 많다고 한다.
또한 이들은 이 세상을 넘어선 天(천)을 믿는 사람들이다. 공자는 신령이나 저승에 대해 교훈하지 않았지만, 天(천)을 믿었고, 하늘에 기도했다. 결국, 중국의 철학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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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思想의 深層> 조명기 外 33人 共著 우석 1986
<韓國人의 宗敎> 윤이흠 外 共著 문덕사 1994
<비교 종교학> 황보 갑 著 기독교문화사 1996
<세계 종교사 입문> 한국 종교 연구회 청년사 1991
<韓國 儒敎의 理解> 금장태 著 민족 문화사 1989
<儒敎 思想과 韓國 社會> 금장태 著 성균관대 출판부 1987
<세계의 종교> 휴스턴 스미스 著 이종찬 譯 은성출판사
<성서와 기독교> 종교 교재 편찬 위원회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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