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
1. 목표 분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2)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3)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과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의 비교
2. 내용 분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2)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3. 교수방법 및 평가 분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2)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Ⅲ. 결론
Ⅰ. 서론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에 의해 고시된 ‘제 7차 교육과정’의 등장으로 종교 교육의 방향성이 대폭 수정되었고, 그에 따라 종교교과서의 내용 또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번 7차 종교 교육과정 개정의 중심 취지는 종교 과목을 통하여 단순히 신앙적 종교교육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종교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갖춘 건전한 교양인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주는 종교학적 종교교육으로의 전환이다. 이에 따라 그 내용체계 또한 ‘서로 다른 종교적 전통’, ‘인간과 자연에 대한 이해’, ‘종교공동체’ 등의 영역이 신설되었고, 종교 교과서는 그 변화를 수용하여 재구성되었다.
본 글에서는 현재 출판되어 있는 두 가지 고등학교 종교(기독교) 교과서를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 7차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각각 목표, 내용,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등을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관점에서 비교분석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
1. 목표 분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에서 편찬한 기독교 교과서의 목적은 머리말을 통해 ‘성경을 가르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자아를 재발견하게 하고, 가정과 사회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하며, 삶의 의미를 깨닫고, 종교적 도덕적 책임적 인간으로서 국가관과 세계관과 우주관과 미래에 대한 비젼을 갖고 행복하고 의미 있는 건실한 삶을 살게 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라고 서술되어 있다. 이것을 이 교과서의 목표로 보고 이 목표가 각 단원별로 얼마나 구체화되어 소단원의 목표가 정해졌는지, 어떠한 서술형태로 순차성 있게 서술되었는지의 체계성을 알아보고, 학습자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학습자들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주었는지 그 효율성을 알아보고, 소단원의 목표가 정당성 있게 쓰여졌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단, 각 단원들의 학습목표가 명확히 서술되어 있지 않으므로 각 단원 첫 장에 있는 ‘이 단원의 공부를 위하여’의 내용을 그 단원의 학습목표로 보고 분석하였음을 말한다.
체계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현장론 하나님 백성 신학과 교육
  • 종교적 교양인이 되도록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종교교과서는 각 종단이 통합적으로 함께 개발하되 다종교적 관점에서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생의 질문과 연관하여 개발한다면 각 종단뿐 만 아니라 공립학교에서도 종교교과서를 교양교과서로 선택할 수 있도록 있어서 각 종단의 호교론적 목적도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 3. 커뮤니케이션과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을 포함한 대부분의 교육활동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라는 인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 1. 목표 분석2. 내용 분석3. 교수방법 및 평가 분석Ⅲ.결론Ⅰ. 서론중등 종교 교과서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교육부 고시에 따라 교과서의 내용과 방향의 수정이 불가피 했으며 수정하는 가운데 기독교 학교의 설립 목적과 이념을 반영하였다.7차 종교 교육과정 개정의 중심 취지는 종교 과목을 통하여 종교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갖춰 학생들의 자아를 재발견하고 가정과

  • 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
  • 분석대상으로 삼아 교과서의 구성 및 서술, 그리고 삽화 등의 참고자료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가운데 참고할 만한 부분도 있었고 적절하게 제시된 학습자료도 있었지만, 탐구 활동이나 심화 과정에 나타난 자료가 지닌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또한 서구중심주의와 역사적 사실의 깊이 있는 이해라기보다는 단순한 파악에서 비롯된 내용서술상의 문제, 시대변화의 총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만한 참고자료의 부재, 삽화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

  • 고등학교 종교-기독교 교과 교재 연구
  • 고등학교 종교(기독교) 중교과서 분석목 차Ⅰ. 들어가는 말1. 연구 동기 및 목적Ⅱ. 서론1. 교과서 소개2. 가치관 및 세계관 제시Ⅲ. 본론1. 교육과정 분석2. 내용 분석3. 내용의 구성 분석Ⅳ. 결론1. 서론에서 제시한 가치관과 세계관에 부합하는지2. 전체적인 장단점3. 단점에 대한 보안, 개선 방안Ⅰ. 들어가는 말1. 연구 동기 및 목적교사로서 교과의 연구하여 재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과서의 경우 특히 우리가 조사하는

  •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
  • 교과서 관련 내용▶ 4학년 교과서 - 네가 먼저친절하고 양보하는 사람의 행동을 보면 우리의 마음도 밝아집니다. 그런 행동은 오랫동안 잊혀 지지 않고 우리의 마음속에 남아 있게 됩니다. 친절하고 양보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우리 사회는 더욱 밝아집니다.1) 남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양보하는 태도가 왜 중요한지 알아봅시다.2) 남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양보하는 마음을 다져 봅시다.3) 남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양보하는 행동을 실천해 봅시다.▶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