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
1. 목표 분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2)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3)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과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의 비교
2. 내용 분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2)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3. 교수방법 및 평가 분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2)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Ⅲ. 결론
Ⅰ. 서론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에 의해 고시된 ‘제 7차 교육과정’의 등장으로 종교 교육의 방향성이 대폭 수정되었고, 그에 따라 종교교과서의 내용 또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번 7차 종교 교육과정 개정의 중심 취지는 종교 과목을 통하여 단순히 신앙적 종교교육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종교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갖춘 건전한 교양인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주는 종교학적 종교교육으로의 전환이다. 이에 따라 그 내용체계 또한 ‘서로 다른 종교적 전통’, ‘인간과 자연에 대한 이해’, ‘종교공동체’ 등의 영역이 신설되었고, 종교 교과서는 그 변화를 수용하여 재구성되었다.
본 글에서는 현재 출판되어 있는 두 가지 고등학교 종교(기독교) 교과서를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 7차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각각 목표, 내용,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등을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관점에서 비교분석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
1. 목표 분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에서 편찬한 기독교 교과서의 목적은 머리말을 통해 ‘성경을 가르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자아를 재발견하게 하고, 가정과 사회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하며, 삶의 의미를 깨닫고, 종교적 도덕적 책임적 인간으로서 국가관과 세계관과 우주관과 미래에 대한 비젼을 갖고 행복하고 의미 있는 건실한 삶을 살게 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라고 서술되어 있다. 이것을 이 교과서의 목표로 보고 이 목표가 각 단원별로 얼마나 구체화되어 소단원의 목표가 정해졌는지, 어떠한 서술형태로 순차성 있게 서술되었는지의 체계성을 알아보고, 학습자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학습자들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주었는지 그 효율성을 알아보고, 소단원의 목표가 정당성 있게 쓰여졌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단, 각 단원들의 학습목표가 명확히 서술되어 있지 않으므로 각 단원 첫 장에 있는 ‘이 단원의 공부를 위하여’의 내용을 그 단원의 학습목표로 보고 분석하였음을 말한다.
체계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