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기존의 연구동향
2. 무당의 명칭
3. 무녀의 생활
4. 신화속의 무녀
5. 무녀와 지배층과의 관계(왕실을 중심으로)
6. 무녀의 지위 변화
Ⅲ. 맺음말
본문내용
2005년 10월 30일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무녀’라는 검색어를 통해 집계되는 국내학술지논문은 39건, 학위논문은 40건, 단행본은 255건에 이른다. 하지만 이 중에는 김동리의 소설 『무녀도』에 대한 연구가 많고 다른 범주의 것까지 합쳤을 때 나온 결과이므로 국내의 ‘무녀’에 대한 연구는 단독적인 연구대상이 되기보다는 대체로 민속학이나 무속학의 범주에 의한 것이 주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한국 무속의 연구는 무속의 근원적 연구, 무속 신관 연구, 무의식(巫儀式)에서 사용되고 있는 무의식구에 관한 연구, 무가를 통한 한국문학 연구, 한국 전통문화와 관련된 무속 춤․연극․음악․미술․복식 등의 연구, 무속과 신화 연구, 무속을 통해 본 한국인의 종교 심성 연구, 무당의 신내림 연구, 무속과 한국인의 정신세계 연구, 무속에 반영된 사회구조 연구, 무속과 한국인이 축제․놀이문화와 관련된 연구 등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무속 연구는 주로 민속학․인류학․종교학․국문학 전공분야의 학자들이 나름대로의 연구방법을 가지고 적지 않은 학문적 업적을 쌓아왔다. 이렇게 발전된 무속 전반에 걸친 총체적인 학문적 연구는 이제 단순한 ‘무속 연구’를 뛰어 넘어 ‘무속학’이라 명명하게 되었다. 국립민속박물관, 1999, 《한국의 무속 - 서울․황해도 편》, 국립민속박물관, p.8

본 보고서에서는 무녀를 무속학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그 존재 자체를 여성사적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의 연구동향과 무녀의 명칭과 개념 정리를 하고, 본론에서는 신화 속의 여성, 무녀의 역할, 역사적 지위 변화, 무녀의 일반적 생활상, 민중 속의 무녀,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왕실과 무녀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각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생의 역사와 문화적의미를 통한 분석(A+)
  • 한국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면 보다 깊은 연구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외래의 침략으로 인해 그 문화와 명맥이 완전히 단절되어 이제 와서 다시 기생문화와 제도를 부활시킬 수 는 없지만, 일본에서 게이샤가 인구는 줄었어도 현재에도 꾸준히 계승되어 일본의 전통문화로서 존중을 받듯이, 지금부터라도 감추지 말고 기생을 한국의 여성사뿐만 아니라 한국사 전체의 자랑스러운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재발견하고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

  • 유교와 여성인권
  • 한국정부보고서 작성 시에도 여성 민간단체가 함께 참여하고, 그 심의과정과 심의결과에 대해서도 자체적으로 평가해야 하고, 국민들이 그 내용을 잘 숙지하도록 여성이 계몽하고 널리 알리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의 권고이기도 하다. 또한 여성문제를 쟁점화 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국제적인 여성 민간단체와의 연대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연대활동을 통해 우리의 여성 민간단체들은 국내의 여성문제 해

  • 유교와 여성인권
  • 한국정부보고서 작성 시에도 여성 민간단체가 함께 참여하고, 그 심의과정과 심의결과에 대해서도 자체적으로 평가해야 하고, 국민들이 그 내용을 잘 숙지하도록 여성이 계몽하고 널리 알리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의 권고이기도 하다. 또한 여성문제를 쟁점화 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국제적인 여성 민간단체와의 연대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연대활동을 통해 우리의 여성 민간단체들은 국내의 여성문제 해

  • [한국경제사] 매매춘의 역사속에 본 성매매특별법
  • 한국 매매춘의 역사적 뿌리와 그 대중적 사회화의 기초가 되었다. “일제의 공창제도는 미군정청이 추인한 형식을 취한 제7호 공창제도 등 폐지령이 1947년 11월 14일 추인. 공포되면서부터이다.”) 한국여성연구소여성사연구실, 『우리 여성의 역사 - 매춘관리에 나서다』(청년사, 1999)그러나 이때부터 있어온 매매춘의 존재를 허용하는 사회적 조건, 즉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특질, 특히 여성 노동의 형태와 노동 조건의 성차별 등은 사회가 변화하

  • 한국여성의 위치
  • 한국적 특수성으로서 ’동양풍 도덕의 질곡‘으로부터의 해방을 제시했다. 그러나 출범의 거보를 내딛으려 했던 여성동우회는 전혀 대중적 지지를 받지 못한 탓에 초라한 발회식을 했을 뿐이었다. 이렇게 초라하게 출발한 사회주의계 여성단체는 이후 분열과 이합집산을 거듭하다가, 국내외에서 민족유일당운동이 추진되는 가운데 1926년 12월 25일 중앙여자청년동맹으로 재통합되어 근우회(槿友會)의 본부와 경성지부(京城支部)에서 한때 헤게모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