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제10장 자율장학, 발달장학, 임상장학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자율장학
1. 자율장학의 의미
2. 교사의 성장에 초점을 둔 자율장학
제2절 발달장학 (교사발달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임상장학과 발달장학의 관련에 중점)
1. 교사의 추상적 사고력 발달
2. 발달장학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3절 임상장학
1.임상장학의 개념
2. 임상장학의 과정 (Goldhammer,1969) (책 288-289쪽 참고)
- 본문내용
-
제1절 자율장학
장학은 수업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므로 학교현장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교사가 그 주된 대상이 된다. 따라서 장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교과지도 및 수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자율적인 장학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1. 자율장학의 의미
1) 자율의 의미 :개인의 욕구성향에 따라 행동하며 독자적 재량권을 행사하여 자신에 관 련된 문제를 스스로 선택하고 선택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스스로 져야한다.
①자율장학은 학교나 개인의 자발적 동기, 전문성, 책임의식, 지적 능력이 전제
②김종철의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자율
•기관의 자율성:단위학교 자체 운영의 의사결정에서 가지는 자유와 자주성의 정도 (교육과정의운영과 교수-학습방법면, 학생입시 선발생활지도등의 방법면,관리면에서의 재량권)
•학교조직의 구성원들이 누리는 자율의 정도: 학교조직풍토, 학교장의 지도성, 교직원과 학생의 자율성 및 수반되는 책임성의 유지능력 등에 크게 좌우
2) 자율장학의 관점 (장학활동의 대상과 범위에 따라)
① 학교단위에 초점을 둔 교내장학과 같은 맥락:학교 외부의 교육행정기관에서 실시하는 장학의 한계로 학교나 교사들에게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교사들에게 상당한 부담감 을 안겨주는 한계점을 고려하여 학교장 중심의 교내장학을 강조
자료평가
- 괜찮네요잘쓸게요굿굿굿굿
- kcl3***
(2011.05.11 00:47: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