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바람직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날림으로 대충대충 작성하지 않습니다.
사이트내 다른 분들보다 가격은 낮지만 질은 더 높다고 믿습니다.
목차부분에 세부적인 목차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학의 원리와 기술

2. 장학의 내용

가. 일반적 측면

나. 법규적 측면

다.실제 수행적 측면

3. 장학의 방법

가. 장학의 분류

나. 장학의 일반적 방법

다. 장학의 기술적 방법

4. 장학의 실태
5. 장학의 새로운 동향
6. 바람직한 장학의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6. 바람직한 장학의 방안

① 자율장학의 활성화

장학의 본질적 기능은 학교(유치원)현장에서 교육활동의 개선을 도와주는 것에 있다. 따라서 장학은 교육활동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존중을 기초로 하여, 교육활동이 실제로 전개되고 있는 단위학교 현장의 상황과 조건, 그리고 현장에서 교육활동에 종사하고 있는 교직원들의 필요와 요구를 존중할 때 비로소 그 기능에 충실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다음의 세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교장․교감을 대상으로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전문적 태도․지식․기술 등을 함양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수활동을 강화한다. 학교에서 교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장학에 참여할 수 잇는 분위기와 여건을 조성하며, 그들이 장학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동기유발이 되도록 하며, 필요한 조건이 마련되도록 하는데 있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지도성을 발휘해야 한다.
둘째, 부장교사와 일반교사들을 대상으로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전문적 태도․지식․기술 등을 함양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수활동을 강화한다. 교사들도 장학이 본질적으로 교육발전과 자신들의 성장․발달을 위하여 필요한 것임을 인식하며, 장학이 그들을 괴롭히고 부담스럽게 하는 것, 그들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불필요한 것이라는 종래의 생각을 불식하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이윤식,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교육과
학사, 1999

2. 권기욱,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대학교 출판부 단행본,
2001

3. 박은혜외 공역, 『교사 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실제』, 정
민사, 1999

4.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5. 주삼환,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1999

6. 강영삼, 『장학론』, 서울 : 세영사,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대로 정리가 잘 된 것 같아요

  • 04640***
    (2005.10.15 01:50:3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장학제도와 우리나라 장학제도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 및 목적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3. 유치원 장학의 접근방법4. 장학의 유형5. 바람직한 장학 방안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질, 수업의 질의 향상은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어 왔고, 계속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서의 장학은 학교교육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장학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교사

  •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확인
  •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 방안을 논하시오.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의 문제점을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자면, 먼저 유치원은 문교부 산하에서 교육법 및 교육법 시행령에 의해서 적용되고 운영되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 이후부터 국가적인 차원에서 조기교육을 시행함에 따라 공립유치원이 국립학교에 부설되었다. 보통 반나절 프로그램도 있고 종일제반도 있다. 또 반드

  • [방통대 2013-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1. 장학의 기본 개념 및 변천2. 장학의 성격과 기능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5. 현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바람직한 방향7. 자율 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참고문헌1. 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교(원)내 장학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치원 과보 육시설의 통합 방법
  • 과목명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유보 통합1.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통합 방법현재 우리나라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통합 방법으로는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하는 어린이집과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유치원을 통합하여 보건복지부나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서로 떠밀기에 바쁘다고 한다. 또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통합이 되기 전에는 문제가 많다고 한다. 그 문제들로는 행정체제, 법 규정,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의 유형
  • 보육제도 운영방법등록모형 : 지방 및 중앙정부에서 세부적인 기준만을 제시, 이 기준에 적합하면 보육시설로 등록.인가모형 : 시설에 대한 현장조사나 신청자와의 면담 등을 거쳐 보육시설을 인가.참조모형 : 독자적인 자문봉사기관이나 공공봉사기관이 참조기관이 되어 보육시설과 부모와의 연결기능의 역할을 함. - 부모에게 보육시설, 보육교사, 지역, 대상 영유아의 연령, 보육비용 등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장학모형 : 훈련된 유아교육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