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행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1절. 장학의 개념

2절. 장학의 발달 과정

1. 관리장학시대(1750-1930)

2. 협동장학시대(1930-1955)

3. 수업장학시대(1955-1970)

4. 발달장학시대(1970-현재)

3절. 장학의 유형

1. 중앙장학

1)교육과학기술부 학교정책국의 주요 장학업무

2)교육과학기술부 교육복지지원국의 주요 장학업무

2. 지방장학

3. 지구별 자율장학

4. 교내자율장학
1) 교내 자율장학의 개념

2) 교내자율장학의 종류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약식장학 (=일상장학)

5. 자기장학

6. 학교 컨설팅

3절. 사례 발표
제4절.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1. 장학담당자의 자격

1) 교육감 ․ 부교육감 및 교육장

2) 장학관 및 교육연구관

3) 장학사 및 교육연구사

4) 교장 및 교감

2. 장학담당자의 역할
1) Sergiovanni와 Starratt가 지적한 장학담당자의 역할
2) Lucio와 McNeil이 제시한 장학담당자의 역할
3) 장학담당자들이 구체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


4절. 사례 발표

제5절 장학행정의 과제

1.현재 우리나라 장학행정의 문제점

2. 장학의 발전을 위한 과제

5절 . 사례발표
<참고문헌>

<참고웹문서>

본문내용
-학교 컨설팅을 계획, 실시, 평가하는 데 있어서 준거로 삼아야할 원리(진동섭)
① 전문성의 원리: 전문성은 자격증이나 지위가 아닌 실제적으로 학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임, 학교현장의 유능한 교원이나 교육 관련 분야의 교수나 연구원을 활용하면 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유리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② 독립성의 원리: 컨설턴트가 의뢰인과 상급자-하급자 관계로 되지 않아야 함, 컨설턴트는 학교의 행정체제로부터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성과를 보여 주어야 함, 학교 컨설팅의 성과는 컨설턴트가 의뢰인과의 관계에서 얼마나 독립상과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으며, 학교 조직의 내부인 보다는 외부인이 컨설턴트로 활동하는데 좋은 위치에 있음
③ 자문성의 원리: 컨설턴트는 변화에 관한 결정을 내리거나 그것을 집행하는 직접적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단지 컨설팅의 질적 우수성에 대한 책임을 짐, 의뢰인은 최종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컨설팅 관계의 시작과 종결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짐
④ 일시성의 원리: 학교는 기술적 전문성이 부족한 영역이나 일시적으로 전문 인력이 필요한 영역에서 컨설팅을 필요로 함, 의뢰한 문제가 해결되면 컨설팅 관계는 종료되어야 함. 컨설팅의 목적은 의뢰인이 컨설턴트의 도움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므로, 컨설팅이 종료된 이후에도 의뢰인이 컨설턴트에게 동일한 문제에 관해 계속 도움을 받아야 한다면, 그것은 컨설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 임
⑤ 교육성의 원리: 컨설턴트는 의뢰인이 학교 구성원의 무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기술 습득과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 의뢰인은 컨설팅이 어떻게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회칠,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한 실천모형 개발, 대구 :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06
김정한, 장학론, 서울 : 학지사, 2003
백우정, 교원 및 장학사의 인식으로 본 장학의 개념 연구, 충청도 : 한국 교원 대학교 교육정책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9
송미애, 임상장학 모형에 기초한 원내임상장학의 사례연구, 서울 :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4
윤정일,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 학지사, 2008
이교창, 교내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 연구, 광주 : 전남대 교육대학원, 2004
최금종, 중학교 교내 자율장학의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 부산 : 동의대 교육대학원, 2005
Tomas J. Sergiovanni & Robert J. Starratt, Supervision: Human Perspective, 3rd ed. N.Y.:McGraw-Hill Book., 1983


<참고웹문서>

장학의 개념과 현황, http://blog.naver.com/empjoonki/30023751012
sputnik, http://100.naver.com/100.nhn?doci=99729
마이크로 티칭, http://blog.naver.com/nansystem?Redirect=Log&logNo=140032234096

그림1, http://www.mest.go.kr/me_kor/intro/general/organize/organize_01/index.html
그림2, http://www.goe.go.kr/?menugrp=060601&master=html&act=page
그림3, http://www.sen.go.kr/web/services/page/viewPage.action?page=kor/intro/intro_06 _01.h tml

사례1, http://ngpark.naweb.cc/zboard/zboard.php?id=meet4&no=34
사례2, http://ezntv.co.kr/bbs/board.php?bo_table=B01&wr_id=791
사례3, http://blog.naver.com/pen_news/80065175931
사례4, http://blog.naver.com/pen_news/80101581222
사례5, http://blog.naver.com/ngladduck?Redirect=Log&logNo=20046219359
사례6, http://www.column.kr/sys/bbs/board.php?bo_table=m enu2&wr_id=28
사례7, http://news.nate.com/view/20101021n10751
사례8, http://news.nate.com/view/20101027n0546
사례9, http://news.nate.com/view/20080622n13991
사례10, http://news.nate.com/view/20101015n00092
사례11, http://news.nate.com/view/20100603n14471
사례12, http://ko.wikipedia.org/wiki
사례13, http://blog.naver.com/rhdqhtlfeorn/20107330100

표5, http://blog.naver.com/empjoonki/30023751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A형(컨설팅 장학의 특징)
  • [자원봉사론] 대학생 자원봉사에 대해서
  • 레포트샵자원봉사활동분야 선정동기대학생 자원봉사 활동분야의 배경① 자원봉사활동 시간 및 참여 동기② 대학생이 실천 가능한 자원봉사의 종류③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현황본론논문자료【한국 대학의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①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부족② 대학내의 전담 행정기구 및 전문가 부재③ 학생자치기구의 참여 미흡④ 교과목과 연계된 봉사활동 부족【자원봉사 프로그램 및 기관의 문제점】① 체계적인 프로그램 부족②

  • [북한사회학] 남북한교육제도
  • 장학금이나 대여금을 받는다. 수업료와 교재는 전체 혹은 일부가 주에 의해 지원된다. 무엇보다도 실업자들이 취업기회를 쉽게 얻기 위하여 성인직업교육에 점점 더 많이 참여한다. 연방군은 군인들을 연방군 전문학교에서 직업적으로 성인교육을 시킨다. ♥정치교육성인정치교육은 주로 정당과 밀접히 관련된 재단들의 활동에 의해 실시된다. 프리드리히-에버하르트 재단, 프리이드리히-나우만 재단, 콘라트-아데나우어 재단, 한스-자이델 재단, 하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유치원 장학(獎學)활동 탐색 Ⅰ. 서 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원에서는 수업개선에 대한 투철한 실천 의지와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에 대한 방법의 하나로 각 원의 실정에 맞는 장학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활동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종래의 교육 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지도에 대비하여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교내 장학의 중요성이

  • [교육학]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자구노력 방안
  • 행정계열의 국립행정학교ENA, 상경계열의 고등상업학교HEC 등이 있다. 고등사범학교는 고등학교 또는 그랑제꼴 준비반 교사나 대학교수가 되도록, 혹은 응용 또는 기초과학분야의 연구원이 되도록 교육시킨다. 수업 연한은 4년이며, 재학 중 장학금을 지급 받는다. 예를 들면 현재의 파리고등사범학교는 세브르S vres 여자고등사범학교(1881년 개교)와 윌므Ulm街 고등사범학교(1794년 개교)의 통합으로 1985년에 탄생하였다. 2세기가 넘게, 파리고등사범학교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