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고등국어 상 7.생각하는 힘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단원의 개관
2.단원의 학습목표
3.단원의 교수-학습계획
-지도상 유의점
-지도계획
-차시별 지도 계획표
(1)장마 본시지도안
(2)기미독립선언서 본시지도안
- 본문내용
-
▒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활동이 화자(필자)와 청자(독자)가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상호 의사 소통을 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일상 생활에서 상황에 적합한 내용을 생성하여 표현할 수 있게 하는데 주안점이 있다.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에 따라 그 내용과 내용을 생성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에 맞는 내용은 어떤지 알아보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생성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써 볼 수 있도록 한다.
▒ 단원의 학습 목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에 적절한 내용을 중요함을 안다.
내용을 생성하는 다양한 방법을 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생성하여 말하거나 글을 쓸 수 있다.
▒ 단원의 교수·학습 계획
1. 지도상의 유의점
(1) 상황에 맞는 내용 생성의 중요성과 그 준비 과정, 그리고 내용 생성의 다양한 방법을 파악하는 교수·학습 활동이 되게 한다.
(2) 다양한 상황에 따른 내용 생성 능력의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이 되도록 한다.
2. 지도 계획
준비학습에서는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말을 해야 하는 중요성을 알게 하고, '장마'에서는 서사적 전개 상황을 등장 인물들의 입장에서 살펴보게 한 후, 그 입장에 따라 줄거리와 만화를 그려보고, 상황과 장면에 따라 연극을 대본을 써봄으로써 등장인물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되도록 한다.
'기미독립선언서'에서는 나라를 뺏긴 민족의 설움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하여 기미독립선언서를 낭독하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어떤 마음으로 필자가 내용을 생성했는지 유추해보고, 직접 주장하는 바를 선언문의 형식으로 직접 써 봄으로써 상황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생성하여 글을 써 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 ...
- cij***
(2007.07.16 15:02: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