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온라인학습방을 활용한 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온라인 학습방 현황과 문제점
2. 온라인 학습방의 올바른 운영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ICT 활용 수업에 관한 논의가 늘어나면서, '온라인 학습방'을 운영하는 교사가 많다. 온라인 학습방을 통해서 교사는 수업전단계-수업단계-평가단계를 실현하고자 한다. 그런데 '온라인 학습방'을 개설하고 운영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지만, 정작 효율적인 성과를 얻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다.
학교에서는 과제 제출, 학습토론, 온라인 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온라인 학습방'을 활용하고 있지만, '온라인 학습방'이 단순히 학생들의 숙제도우미, 학습지의 저장, 단순한 커뮤니티의 일종으로만 보여지기도 한다. '온라인 학습방'을 만드는 데에만 연연한 나머지, 설계 및 운영에 관한 고려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온라인 학습방'이 교수-학습의 현장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습방' 개설 단계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진정한 '온라인 학습방'의 개설 목적이 교과수업에서 요구하는 목표를 달성을 위한 것이라는 전제하에 어떻게 하면 '온라인 학습방'을 통해 학생들이 정보를 수집, 조직, 재창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고자 한다.
그래서 실제 '온라인 학습방'이 운영되는 사례를 살피고,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1998
함영기, 바람직한 ICT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2001
함영기, 인터넷에 꾸미는 온라인 학습방, 즐거운 학교, 2001
김종훈 외, ICT활용교육 이렇게 쉽네, 2002
2002년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 통계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