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안]ICT를 활용한 수학수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CT를 활용한 수
1) 기하
2) 대수와 함수
3) 통계 및 확률
4) 미적분
5) 이산수학

Ⅲ. 마무리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은 추상적인 학문이며, 선수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목이다. 또 직접적으로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이다. 많이 고등학생은 입시를 위해서 수학을 하기 때문에 관계적 이해가 아닌 도구적으로만 수학학습을 하려고 한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학생들은 점점 수학을 싫어하고 피하려 하게 된다. 학교 수업시간에도 많은 학생들은 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며 교사들의 똑같은 수업방식에 실증을 내고 있다. 이런 심각한 상황에서 수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학생들에게 흥미를 주면서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되도록 가르치면 되지 않을까?

최근, 각 교과에서 ICT를 이용한 교육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수학교육에서도 예외가 아니며, 수학교과 각 부분에서 ICT를 활용한 교육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피타고라스 정리를 학생들은 열심히 외우고 풀이 방법을 익히고 증명을 암기한다. 이런 방식으로 수학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수학은 어렵고 암기해야 할 것이 많으며 기피하는 과목이 된다. 즉, 중학교 기하수업에서는 도형의 성질과 관련된 증명과 추론이 강조되고 있고, 이는 학생들의 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엄밀한 추론을 요구함으로써 학생들이 매우 어렵게 기하를 공부해야만 되는 결과를 빚고 있다. 결국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키워주기보다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에 치중할 수밖에 없게 된다. 또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증명과 추론을 하기보다 정리 자체를 외우고 그 정리를 문제 풀이에 이용하여 단순한 문제풀이정도로 기하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ICT 활용 교육론 백영균지음 문음사
303p~310p, 371p~380p
☞ICT 교육론 이태욱, 유인환,이철현 지음 형설 출판사
259p~337p
☞Exploring Mathematics with Maple
P.J. Braam and I.P. Grant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296p~318p(Algebra, Geometr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연구가 미흡하지만 교육공학은 교육정보화와 더불어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설계와 지침 등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4. 교실 정보화 기재 1) 교단 선진화 기자재 활용 2) 워드프로세서 활용3) 스프레드시트 활용4) 프레젠테이션 활용5) 멀티미디어 활용Ⅱ. ICT 교육이란?1. ICT교육의 개념ICT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컴퓨터 기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도구와 기법을 의미한

  • [수학교육]수학수업에서 ICT를 이용하여 좋은 수업만들기 방안
  •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지울 수 있는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고,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한편, 현재 세계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정보화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수학교과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로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고 요구되고있는데, 이는 현재의 학생들이 테크놀로지 기반 사회에서 생활하고 교육받고 있는 시

  • 체육교육(체육과교육)동료지도,기능수업, 체육교육(체육과교육)팀티칭학습,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이해중심게임학습
  • 체육교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와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과 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ICT활용학습 분석Ⅰ. 체육교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1. 개념2. 효과 Ⅱ. 체육교육(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1. 개념 및 의의2. 적용상의 문제점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1) 준비2) 탐색3) 발전4) 훈련5) 정착

  • 체육과 영상평가,줄넘기,좌전굴측정,수영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체육과 표현활동,테니스, 체육과 약물오남용예방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4. 효과1) 체육 교육과정 이행 면에서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Ⅵ. 체육과 테니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구상 4. 효과Ⅶ. 체육과 약물오남용예방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 2. 목적3. 특징4. 효과참고문헌Ⅰ. 체육과 영상평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체육교과에서는 어성선의 연구에서 체육이론 수업에 있어서 멀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학습지도(교육지도), 과학과 탐구학습지도(교육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학습지도, 음악과 가창학습지도, 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분석Ⅰ. 영어과 의사소통중심학습지도(교육지도)Ⅱ. 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1. 명언 및 속담, 고사성어(전래교훈)의 유의성2. 전래교훈(고사성어)을 활용한 수업1) 교육과정에서2) 특별활동에서Ⅲ. 수학과 수준별학습지도(교육지도)1.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2. 수준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