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임용제도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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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는 글
2. 무분별한 교원 양성기관의 난립문제
가. 현황
나. 문제점과 개선책
3. 임용제도의 문제
가. 역사
나. 현황
다. 문제점과 개선책
4. 독일의 경우와 비교
5. 맺음말
본문내용
1. 여는 글

교육의 질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학교교육에서 학습 성과를 결정하는 다양한 변인들 중에서 교사변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엇보다도 크다는 데에서 연유된 말이다. 따라서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직의 전문화는 필수적이며,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가 긍지를 가질 수 있는 풍토와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교직의 전문성과 긍지 높은 교직풍토의 조성은 교원 양성과정, 자격 및 임용과정, 현직 교육, 처우 및 복지제도 등이 체계적으로 마련되고 합리적으로 운영될 때 가능할 것이다. 여기서는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제도, 특히 중등학교의 양성제도 자체의 문제가 큰 몫을 차지하므로 중등교원 양성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양성기관의 난립문제와 중등 교원 임용고사 문제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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