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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와 수석교사제

Ⅲ.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의 불합리성

Ⅳ.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의 문제점

Ⅴ. 외국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의 사례
1. 미국
2. 영국

Ⅵ. 향후 교원승진제도(교사승진제도)의 개선 과제
1. 교총의 수석교사제 도입에 대한 의견
2. 학교장초빙제에 대한 의견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가 만족한 교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데는 교원의 자격기준을 비롯한 양성, 임용, 승진, 전보, 연구 등 인사행정이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교사들은 인사행정상에서도 승진에 관한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승진이란 “한 조직체내에서 특정한 구성원의 책임과 권한의 증대, 직무수행에 소요되는 기능의 확대, 임금의 증가 내지 인상 외에도 근무시간이나 각종 근무조건의 개선이 따르는 직무에 수직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김종철은 “승진이란 일반적으로 보다 높은 등급의 직위로 전진하는 것을 말하며, 상향적, 수직적 이동의 의미를 갖는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승진이 뜻하는 바는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승진이란 상위등급의 직위로 이동하는 수직적인 이동을 말한다. 즉, 승진은 외부로부터 사람이 들어와서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현 조직원의 능력을 발전시켜서 이를 내부적으로 인정하고 보충하려는 제도이며, 조직상 수직으로 행하여지는 인사이동을 말한다. 그러나 승진은 단순한 사회적 지위향상의 방편으로 권력욕의 충족이란 측면에서만 고찰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합리적인 승진이란 조직체내에서 위계질서를 확립하고 조직원의 사기를 앙양하는 수단이나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하나의 유인(incentive)으로서도 작용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성태, 현행교원 승진에 관한 초등 교원의 반응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2
* 고성화, 현행 중등교원 승진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교육법전편찬회, 교육공무원승진규정 교육법전, 서울 : 교학사 공무부, 2004
* 대한 교육 연합회, 교원 승진에 관한 연구, 대한교육연합회, 1981
* 송광용, 수석교사제 도입, 타당한가?, 사학91호,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2000
* 이광희, 교원승진규정에 대한 경기도 중등교사들의 인식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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