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가사(歌辭)`의 장르적 성격 -단일한 장르 여부 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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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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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문제 제기
Ⅱ . 제 관점의 소개
1. 단일한 장르로 볼 수 있다는 관점
2. 단일한 장르로 볼 수 없다는 관점
Ⅲ . 각 논의의 문제점
1. 단일한 장르로 보는 관점들의 문제점
2. 단일한 장르로 볼 수 없다는 논의들의 문제점
Ⅳ . 요약 및 앞으로의 논의 방향 제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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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문제 제기
가사문학은 작가계층으로는 승려층, 사대부층, 부녀층, 평민층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신분에 의하여 창작되어 각 계층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을 반영하였으며 형태면에 있어서도 초기 가사의 4음보의 율성(律性)만이 규제될 뿐 구수(句數)에 있어서는 전혀 제약이 없었으며 이후에는 시구의 무제한의 반복을 통한 장형화로 가사의 소설화경향이 나타날 정도로 변모하였다. 이렇게 가사문학은 그 문학적 본질을 단일화시키기 어려운 다양성을 모두 포괄하고 있어 아직까지 가사의 장르규정에 대한 만족할 만한 규정이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조윤제님의 「朝鮮詩歌의 硏究」(1948)에서 시가의 장르규정에 대한 반성이 이루어진 이 후, 장르규정에 대한 많은 설이 제기되고 그에 대한 끊임없는 비판, 수정, 보완작업이 지속되어왔다. 가사의 장르적 성격은 학자에 따라 ‘운문적 형식의 문필적 내용의 문학(조윤제)’ 혹은 ‘중세기의 산문문학(고정옥)’으로 규정하기도 하였으며 ‘서정적 시가(이태극)’ 혹은 ‘교술적 율문(조동일)’ 또는 ‘복합적 장르(김흥규)’로 규정하기도 했다. 또 혹은 가사를 ‘서정적 가사와 서사적 시가로 양분(장덕순)’하여 보았으며 혹은 ‘서정적인 것 ․ 서사적인 것 ․ 교시적인 것으로 삼분(주종연)’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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