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말하기 듣기 교과의 성격과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성 언어 교육의 의의와 문제점과 말하기 지도 방향과 말하기 영역의 평가를 요약했어요~ 물론 A+입니당~~~
목차
Ⅰ. 음성 언어 교육의 의의와 문제점

1. 음성 언어 교육의 부진 이유
2. 음성 언어 교육의 의의
3. 음성 언어 교육의 문제점

II. 말하기 지도

1. 말하기의 본질
2. 말하기 지도의 내용
3. 말하기의 내용 체계와 학년별 내용
4. 말하기 지도의 방향
5. 말하기 영역의 평가
본문내용
4. 말하기 지도의 방향

교사의 설명과 시범에서 점차 학생들의 활동으로 그 중심이 이양되는 학생 활동 중심적인 지도가 되어야 한다.
말하기의 본질상, 말하기 능력은 학습자가 스스로 활동을 하여야만 학습될 수 있고 신장될 수 있다. 학습자의 자발적,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그 기능이 신장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러한 여건을 마련하여 주는 일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내는 방법으로는, 첫째 화제를 잘 선정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관심이 있는 화제를 선정하려면 교과서나 교사의 일방적인 화제 선정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바람직한 화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그리도 가능한 한 화제는 학습자들에게 가치가 있고, 흥미가 있으며, 학생들이 충분히 이야기를 엮어 낼 수 있는 것이 좋다.
둘째, 모든 학생이 말하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골고루 많이 부여한다. 시간의 부족과 과밀 학급 등의 악조건을 조별 학습과 녹음기 등의 매체 활용으로 극복해야 한다.
셋째, 학습자의 실태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특히 대중 공포증이 있는 학생은 자주 앞에 나와 청중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여 그런 증세를 없애도록 도와준다.
말하기 지도에 있어서 교사는 스스로가 하나의 말하기 모델로서 구실해야 한다. 교사는 잘 다듬어진, 그리고 표준화된 발음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어떤 감정에도 치우침이 없도록 조음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내용: 다양하고 심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함.(다) 양적, 질적으로 심화된 내용: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인 국어에서 학습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지식의 전문성을 심화시키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됨.2) 7차 문법 교육과정 및 문법 교과서의 내용 체계표* 7차 국어과 교육의 목표 :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지식/문학)문법교육목표국어에 대한 탐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집,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창의적 글쓰기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디뎌쓰기전략과 제제별시쓰기전략
  • 교과이면서 내용 교과로서의 국어과의 특성을 살려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설계한 것이다.국어과 내용과 수준별 학습활동의 내용을 살펴보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국어지식, 문학 영역 내용을 항목으로 제시하면서, 【기본】과 【심화】로 나누어 수준별 학습활동의 예를 들어놓은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서 기본 활동은 계열성과 통합성을 고려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이 활동만 충실히 이수하면 각 영역의 목표가 달성할 수 있도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내용)등을 통해 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가정방문 및 부모상담 시 파악해야 할 내용들과 부모와 이야기되어야 할 상담내용을 사전에 논의한다. -장애전담교사, 가족지원교사, 학급담당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논의한다.(기대효과):유아의 문제점 및 부모와 상담해야 할 내용을 가정방문 및 부모상담 전에 방문자들간에 협할 수 있다.◈개별화교육계획(IEP)작성-유아의 학습적인 성취, 사회적 적응, 기본생활습관을 포함한 교육수행에 대한 유아의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교과 교육의 기초라는 뜻을 함유한다. 국어과 교육이 모든 교과 교육의 기초라는 말은 국어과의 도구 교과의 성격과상관되는 것으로서, 언어(국어)에 의하지 않고는 어떠한 교과도 그 교과의 교육을 실행할 수 없다는 말이다. 이것은 국어과의 언어 기능적 성격을 나타내는 말로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가리킨다. 예부터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읽기, 쓰기, 셈하기의 3R을 도구 교과라 부르고 있거니와 그 셋 중에서도 읽기와 쓰기는 국어과의 영역

  •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수업내용의 이해가 쉬움, 재미있고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다양하고 적절한 방법의 사용, 학생의 능력을 적절히 평가하고 학습의욕을 촉진시키기 위한 평가문항 제작 등이 있을 것이라는 거야(김은주,2002). 하지만 교사들은 교직 생활을 오래함으로써 초기에 가졌던 자기개발, 열정, 수업준비도, 전문성, 진보적인 태도는 덜하고 은연중에 자신이 배웠던 방식으로 가르치게 될 수 있잖아. 이러한 교과담당에 대한 전문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