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대한 네 가지 관점과 국어과 교육과 듣기 교육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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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은 교육에 대한 4가지 관점에 따라 그 의미를 둘 수 있다. 교육에 대한 그 첫 번째는 기본적인 정의로서 바로 의도하고 계획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이다. 여기에서 변화란 인지적 변화, 기능적 변화, 정의적 변화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바로 사회화이다. 교육은 인간을 그 인간이 소속된 사회 속에서 제대로 살아가게 하기 위한 지식이나 가치, 행동 등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세 번째는 그 사회나 문화에서 요구하는 성년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 기능, 가치 등을 함양하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성년에 대한 개념은 각 사회,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교육이란 결국 하나의 전인적 인간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한 관점이라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다양한 경험의 재구성이다. 이는 경험주의 교육관에 의거하여 존 듀이가 주창한 것으로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 이를 스스로 재구성하게 함으로써 주체적으로 그것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강조한다. 수업시간의 강의내용을 대략적으로 요약하였음
교육에 대한 대략적인 네 가지 견해에 비추어 보았을 때, 국어과 교육 역시 이 모든 관점에서 요구하는 바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국어과 교육에서 강조하는 중요한 것은 이와 함께 국어교육이 가지는 특수한 성격에 대한 고찰과 함께 교육 목표 및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국어과가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성격은 바로 언어 교과라는 점이다. 언어는 인간이 지구상에 출현함과 동시에 만들어낸 인간 본연의 창조물이다. 인간은 듣기, 말하기라는 활동을 통해 음성언어를 쓰며 그들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영위하였으며(선사시대), 나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쓰기나 읽기 등 문자언어를 통해 지식을 축적하고 다채로운 문화를 발전시켜왔다.(역사시대) 더군다나 현재에 이르러서는 이와 더불어 다채로운 미디어의 개발과 함께 매체 언어라고 하는 새로운 언어양식을 만들어냄으로서 다시 한 번 새로운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므로 국어과 교육은 이러한 언어의 특징과 성격에 맞는 고유한 교수-방법을 통해 교육 본연의 철학적 기틀을 마련함은 물론 국어과 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국어과 교육은 도구적 성격을 가진 도구 교과이다. 언어는 의사소통을 하는 수단으로서 기능한다. 또한 언어는 국어교육뿐만 아니라 수학, 역사, 과학 등 다른 교과를 배우는 수단으로서 학습의 도구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국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는 국어과 교육 안의 문제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교과를 이해하는 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바로 이 점에서 국어과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절실히 강조된다.
셋째, 국어과 교육은 궁극적으로 사고 교과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기 시작한 창의적 사고는 2007교육과정에서 “창조”라는 개념을 통해 수렴적 사고 및 발산적 사고 모두를 강조하고 있다. 이는 바로 언어가 사고과정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언어와 사고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는 듣기, 읽기 등의 활동을 통해 언어로서 사고를 변화시키며 동시에 읽기, 쓰기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의 사고를 언어양식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는 어떠한 언어적 경험이냐에 따라 그 경험을 통해 사고에 영향을 끼치는 양상을 달리한다는 것을 말하며 결국 이것은 국어과 교육을 통한 언어적 능력의 발전을 통해 사고능력의 발전이라는 교육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는 단서를 얻을 수 있기에 더욱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듣기 교육의 성격
듣기는 말하는 이가 음성언어로 표현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기능이다. 즉 듣기는 듣는 이가 말하는 이의 말을 듣고 들은 정보를 종합, 분석, 비판, 감상하면서 의미를 새롭게 구성해 가는 인지적 사고과정이다. 인지적 사고 과정으로서의 듣기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사고력 신장에 있는 만큼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다른 읽기, 쓰기, 말하기와 같은 다른 활동에 비해서 간과되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듣기는 인간의 언어활동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학자에 따라서 그 연구결과는 조금씩 다르나 인간은 대체로 언어활동 중 40~50%를 듣기 활동에 치중하고 있다. “팔프”라는 학자는 그 수치를 60~70%까지 높게 잡기도 한다. 또한 듣기는 인간이 태어나면서 처음으로 하는 언어활동이다. 인간에게 처음으로 발달하는 신체기관이 귀라는 점만 미루어 보더라도 듣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이다.
(듣기의 과정유형)
(기능과 사고의 순환 모형)
또한 듣기는 보기와 말하기와 함께 통합적 기능 결국 듣기는 보기, 말하기와 함께 통합적으로 작용할 때, 교육적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이다. 정확히 보고, 듣고 이를 토대로 말하는 훈련은 수용-이해-깨닫기-표현하기와 같이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단순히 수용하는 차원이 아닌 듣고 인지한 사실들을 재구성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궁극적으로 주체적인 사고를 하게 함으로써 아동들의 고등사고력을 함양하게 할 수 있으며 더불어 말하기와 함께 기초적인 언어적 표현능력을 향상 시킨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현섭 외 6명(2008), “국어교육학개론(제 2증보판 9쇄)”, 삼지원
Sharon E Smaldino 외 7명, 설영환 외 7명 역(2006),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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