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과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과 수업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1. 개념 학습 모형
가. 수업의 의의
나. 수업의 단계
다.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

2. 직접교수모형
가. 수업의 의의
나. 수업의 단계

3. 논쟁문제해결 모형
가. 수업의 의의
나. 수업의 단계
본문내용
1. 개념 학습 모형
가. 수업의 의의
사회과에서 개념 학습은 학생들이 사회 현상과 관련된 여러 대상의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내고 그 의미를 인식하여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복잡한 여러 사회 현상을 단순화시켜 볼 수 있고 점차로 사회를 바르게 볼 수 있는 지식을 체계화해 가게 된다. 뿐만 아니라 계속적으로 사회 현상을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양을 쌓아 가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학습에서 개념은 세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로, 이미 학습된 개념의 특성은 새로운 자료나 개념을 접할 때 여러 가지 질문의 근거를 마련해 준다. 둘째, 개념은 학습과정에서 경험한 것에 대한 본래의 의미를 밝혀 내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어질 뿐만 아니라 의미의 형성을 촉진한다. 셋째, 개념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활용되어질 수 있는 학습의 도구로서 개인의 서고와 같은 구실을 한다.
나. 수업의 단계
(1) 타바(H.Taba)의 개념 학습 단계 (귀납적 접근에 의한 학습)
① 목록의 열거
② 항목의 분류
③ 분류한 것들의 공통점 찾기
④ 분류한 것들의 이름 붙이기
⑤ 다른 속성과의 관계 및 범주화
(2) 베이버의 개념학습 단계 (개념의 확대를 위한 구조적 접근)
① 개념 정의하기
② 잠정적인 의미의 귀납과 연역
③ 잠정적인 개념의 의미 적용하기
④ 새로운 속성과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개념적 의미 수정하기
⑤ 새로운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에 적용하고 의미를 수정하기
다.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
(1) 학생들 스스로 개념을 발견하도록 할 것.
(2) 개념적 학습은 하루에 한 개념을 가르치고 다음에 새로운 개념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한 개념에 대한 다양한 사례의 적용을 통하여 계속적이며 점차적으로 가르칠 것.
(3) 탐구적인 방법을 통하여 발견하도록 할 것.
(4) 교사들은 같은 개념이라 할 지라도 교사들이 생각하는 의미와 학생들이 알고 있는 의미가 같지 않다는 점에 유의할 것.
(5) 다양한 측면에서 개념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것.
(6) 다양한 방법으로 개념의 의미를 확장시키도록 할 것.
2. 직접교수모형
가. 수업의 의의
직접교수는 교사가 전문적인 판단에 의해서 수업을 계획하여 주도적으로 실시하되, 연습문제의 부과로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하는 수업의 형태이다. 헌터(Hunter, M. 1985)는 수업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전, 상호작용하는 동안, 그리고 상호작용 후에 교사의 전문적인 결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그렇게 할 때 수업의 효과가 높아진다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수업 모형은 사실, 개념 등을 교수하는데 적합하다고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
  •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사회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 분석Ⅰ. 국어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1. 말하기듣기2. 읽기3. 쓰기Ⅱ. 수학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1. 문제 파악2. 탐색3. 해결4. 음미5. 연습6. 평가 및 정리Ⅲ. 사회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1. 탐구

  • [교육학]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분석)
  • 2007학년도 제2학기교육학 개론팀과제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분석)제출일 - 2007.12.07< 목차 >1.들어가는 말 2. 선정한 수업에 대한 분석(1) 수업 스케치(2) 수업전반적인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의사결정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한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새로운 수업 지도안4.수업 재구성 대본 -새롭게 구성해본 수업5. 맺음말1.들어가는 말 이번 한 학기 동안 진행된 교육학개론 수업은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1. 3학년2. 4학년3. 5학년4. 6학년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편제,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평가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시대변천과 성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시대적 변천1. 교수 요목기(1946~1954)2. 제1차 교육과정기(교과과정기, 1954~1963)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0)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6. 제5차 교

  • 사회과 거꾸로 교실수업모형 개발
  • 사회과 거꾸로 교실 수업 모형개발Ⅰ. 들어가며◈ 연구의 목적: 모든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활 할 수 있는 ‘거꾸로 교실’을 사회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사례 개발을 제시함으로써 실직적인 교육 평등 실현에 기여◈ 연구 내용과 방법: 개념 정의, 사회과 교육에서 필요성, 학습자-중심 학습의 기본 논리와 수업 모형 정리, 사회과 거꾸로 교실 활용 사례 개발하여 제시, 활용 의의 논의Ⅱ. 사회과 수업에서 거꾸로 교실 활용의 필요성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