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수업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 학기동안 구성주의에 대해 강의를 들은 뒤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수업을 구성한 것입니다.
e-plb모형을 활용하여 독도는 우리땅이란 주제로 수업을 짜보았습니다.
목차
1.수업소개
2.수업지도계획
3.본시수업계획
본문내용
▣수업소개
①필요성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학생들에게 인터넷과 PC통신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매체이다. 그래서 흔히 우리는 요즘의 학생들을 사이버 세대라고 부른다.
이런 현대의 학생들은 기성세대에는 적은 창의성과 논리력, 해결력 등이 우수하다. 그래서 집단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자기가 중심이 되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식도 대단히 높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장점을 살리는 교육환경이 제공되어 진다면 높은 수준의 학습 효과 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학교교육 현장에서 교실수업과 사이버 학습을 적절하게 연계하여 최적의 학습효과 를 달성하기 위한 e-PBL 모형을 활용하여 수업을 구성하려고 한다.

②수업의 목적
▸본 수업 목적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나라 사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효과적인 창의적 활동을 위한 e-PBL 교수/학습자료 활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하려는 것으로,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환경에서 나라 사랑에 대한 실천적 접근을 통한 체험 환경을 조성한다.
☞e-PBL 학습 환경에서 실천 가능한 호국/보훈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수/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가슴속에 나라사랑의 진지한 태도를 가둘 수 있는 교실 을 만드는 데 있다.

③용어의 정의
▸PBL(Problem-Based Learning : 문제 중심 학습)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그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 상호간에 공동으로 문제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 안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방법.
▸e-러닝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제고하며 학생들의 인성, 창의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 학습체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좋은수업전략들-구성주의 교육철학
  • < 좋은 수업 전략들>**구성주의 교육철학을 기초로 교수-학습의 변화들을 살펴보자!**◆서론현재 우리의 교육은 여러 가지 교육철학의 발전과 함께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발전해 가고 있다. 그중 최근 가장 지배적인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구성주의 교육철학인데, 구성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변화들을 여러 연구결과들을 통해 알아보자.◆본론1. Zemelman, Daniels, hyde(1993, 1998)구성주의 교육학에 근거한 가장 좋은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수업 테마는 학습에 있어서 환경을 체험하고,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단순한 학습 내용을 암기하는 과정이 아니라 스스로가 지식을 구성하여 내면화 하는 것이다. 또한 활동에 있어서 혼자가 아닌 여럿이 같이 하는 모둠별 학습이므로 그것을 통해 학생은 협동이라는 정의적 가치도 함께 내면화 할 수 있다.2) 테마 선정 이유구성주의는 지식이 학습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되는 것을 지향한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수업의 창조, 학습자의 편에선 수업관에 의한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력관에 부응하는 교육이 바로 구성주의이며, 이러한 구성주의는 교육학에서뿐만 아니

  • 구성주의 교육학
  • 구성주의자 이론에서 유래한 수업 모형♡ 의의 및 특성: 수업 모형은 복잡한 수업 과정이나 현상을 특징적인 요인을 중심으로 단순화시킨 설명체나 구조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이 수업 그 자체는 아니지만 교수-학습에 대한 일종의 계획을 담고 있는 틀을 의미한다.구성주의자 교사들에게는 모든 수업은 상황적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떤 특정의 수업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고 있다고 해도 그러한 모형들 역시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분류별내용, 구성주의학습 제언
  • 수업관리를 위한 활동별 시간 배정을 한다5. 필요한 장비, 기기 들을 설치해 놓아야 한다6. 교실의 책상 등을 잘 배치 해 놓아야 한다7. 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8. 컴퓨터와 수업을 자연스럽게 통합하면서 운영한다9. 정리 또는 요약으로 마무리 짓는다Ⅸ. 향후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오늘날 교육학 논의는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라는 양대 진영으로 나뉘어져 있다. 객관주의자들은 지식은 학습자의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