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 - PBL(Problem-Based Learning)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BL 과정과 학습환경의 특징

2. PBL 수업설계

3. PBL 사례

4. PBL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PBL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 Barrows에 의해 실시된 의과대학 교수-학습의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의과대학에 들어갔을 때, 학생들은 몇 개의 집단으로 나뉘어지고 각 집단에는 촉진자가 할당된다. 학생들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입원하는 것과 같은 문제에 참여하게 된다. 여기서 학생들의 과제는 환자들을 진단하고 진단과 처치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알지 못하는 문제들에서 시작하는데, 학생들은 문제를 논의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지식에 기반해서 가설을 생성하며, 그 사례와 관련된 사실들을 확인하고, 쟁점이 되는 학습사항(learning issue)을 확인한다. 쟁점이 되는 학습사항은 문제와 관련되었다고 잠정적으로 판단된 주제들로 그 집단이 알지 못하고 있지만 꼭 알아야 하는 문제이다. 이 기간은 각 학생들이 학습자들이 환자의 증상에 대해 자신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사항을 말로 표현할 때까지 종결되지 않는다. 여기서 학습자들은 미리 구체화된 학습목표를 제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문제를 자신들의 분석을 바탕으로 쟁점이 되는 학습사항을 생성한다.
이 기간이 끝나면 학습자들은 모두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에 참여한다. 여기에는 할당된 텍스트는 없고 학습자들인 도서관이나 컴퓨터 데이터베이스 자원을 활용에서 정보를 모을 의무를 가지게 된다. 또한 특정 교수가 조언자로 참가하게 되는데, 학습자는 조언가들에게 정보를 구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 1 -목 차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PBL과 성찰저널(Reflective Journal) 산업교육연구김선자(1998) - 구성주의에 의한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문제 중심 학습방법,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오은영(2003)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구성주의적 문제 설계를 위한 처방적 모형 개발, 숙명여대 대학원이수곤 - 문제중심학습, 연세대의대 내과학, 의학교육과전영철(2007) - PBL을 활용한 학습활동이 실과에 대한 태도 및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하

  • [교육공학] 인터넷시대의 구성주의
  • 교육을 교육으로, 그리고 인지적 도구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그것의 이론적 배경으로서의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이 첨가될 때이다. 결국 인터넷 시대라는 시대의 특성과 인터넷기반교육의 특성, 그리고 구성주의의 특성은 상호보완적 관계에서의 삼각구도를 이루면서 균형잡힌 조화를 이루어 갈 때, 21세기에 필요한 이상적인 교육환경의 구축에 대한 좀더 가시적인 모습을 제공한다.IV. 참고문헌정보화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교육공학연구- 강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촉진자(facilitator)와 조력자(helper)이면서 학생들을 가이드 해서 그들의 지식을 그들 스스로 구성하게끔 하는 사람으로 그 역할이 서로 굉장히 닮아 있다. CLT에서 학습원리 중 Task Principle은 의미 있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언어사용활동은 학습효과를 상승시킨다고 본다. 구성주의에서의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일명 PBL은 학습자들에게 문제 상황을 주고 이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게 하는데 문제라는 것도 일종의 과제(t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배경,이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사례,문제해결모형,평가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념구성주의는 오늘날 수학교육(von Glasersfeld, 1987)에서 뿐만 아니라 발달심리학과 컴퓨터 공학(Forman & Pufall, 1988)에 이르기까지 인기 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학교육에서 상당한 논의의 핵심에 있다(Brophy, 1986 a ; Confrey, 1986). 그의 배경(background)으로 구성주의는 인지론적 입장(cognitive position)과 방법론적인 관점(methodological perspective)의 양자로서 특성화 될 수 있다(Noddings, 1973).사회과학에서 어떤 방법론적인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