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반 초등 교과 교육]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 학습지도 계획(측정 영역 -5-나 6. 넓이와 무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소개
1. 모의 수업 차시에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1) 수업 모형 소개: 동료 교수법
(2) 수업에의 적용
2. 모의 수업 외 차시에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1) 수업 모형 소개
(2) 수업에의 적용
Ⅱ.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의 실제
1. 교과 및 단원소개와 단원선정이유
2. 단원 분석 및 단원 핵심 내용 요소 정리
3. 측정 영역 안에서 본 단원의 위치(학년 간 계열성)
4. 단원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본 차시를 포함하는 수업 내용의 위계성)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 평가계획 및 본 차시 형성 평가 계획
Ⅲ.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약안, 강의법과 동료교수법 모형 적용, 인터넷 활용 방안)
2. 2차시 (약안, 질문법 모형 적용, 인터넷 활용 방안)
3. 3-4차시 (약안, 협동학습과 토론식 교수법 적용 , 인터넷 활용 방안)
4. 5-6차시 (약안, 탐구학습과 협동학습 모형 적용, 인터넷 활용 방안)
5. 7-8차시 (본시안, 동료교수법 모형 적용, 인터넷 활용 방안, 교수학습자료) (모의수업 차시)
Ⅳ. 인터넷 활용 방안 모색
- 본문내용
-
Ⅰ.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소개
(1) 수업 모형 소개: 동료 교수법
동료교수법(peer-tutoring)은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를 돕고 가르치면서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서로 결과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얻기 위한 과정도 함께 진행하는 협력적인 상황을 만들어 낸다.
전문적인 교수자는 가르치고(teaching), 훈련시키고, 상담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는 반면에 동료교수자는 도와주고, 지원하고, 안내하고, 지도하고, 감독하는(tutoring) 역할에 중점을 둔다. 이런 과정을 통해 동료교수법 상황 하에서는 또래 친구간의 친말성을 이용하여, 좀 더 편안하고 설득력 있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내용을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교사 중심의 일제식 수업 방식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학습자의 수준에 부합하는 학습과정을 진행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학습자끼리 팀을 만들어 잘하는 학습자가 그렇지 않은 학습자를 보조하고 안내하는 동료교수법은 학습자들에게는 더 많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료교수법은 학습자 입장의 학생에게 친구를 통하여,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정보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보다 빈번하고 자유로운 질문을 하고 피드백을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을 일제식 수업에서보다 작은 규모에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의 비난과 교실 전체 학우의 비웃음과 같은 위험요인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한다. 왜냐하면 작은 규모의 집단 속에서 학생들끼리의 학습이 이루어지면, 그 분위기가 수평적이고 협력적이고 겸손하고 솔직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동료교수법은 교수자 입장에 있는 학생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강화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아확신감과 자아존중감을 확립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다른 학습자를 가르치기 위하여 해당 영역에 대하여 더 잘 이해하고 가르치는 과정을 통하여 이중학습을 하게 한다.
교사는 지식의 소유자, 전달자의 입장에서 조정자 혹은 촉진자의 역할로 전환될 수 있다. 하지만, 가르치는 입장의 학습자들이 자격지심을 느낄 수 있고, 학습자 입장의 학생에게 교수자 입장의 학생이 그릇된 태도로 무시하거나 비난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오히려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내용을 미리 계획하고 구조화하고, 적절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동료교수자을 훈련시키고 교수과정을 잘 관찰하고 조정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 한국. 교육 인적 자원부,「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5-나」,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2002
● 한국. 교육 인적 자원부,「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나」,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2002
<서적>
●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5-2』. 경문사. 1998
● 『초등수학 교육내용 지도법』. (주) 교학사. 배종수. 2002
● 『초등수학 교육론』. 동명사. 강완. 2002
<인터넷 싸이트>
●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 개발센터 (http://classroom.kice.re.kr/kice/index.jsp)
● 에듀넷 (http://www.edunet4u.net/main/index.html)
● 교실밖 선생님 (http://eduict.org/board/index.ph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