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반 초등 교과 교육]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 학습지도 계획(측정 영역 -5-나 6. 넓이와 무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소개

1. 모의 수업 차시에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1) 수업 모형 소개: 동료 교수법
(2) 수업에의 적용
2. 모의 수업 외 차시에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1) 수업 모형 소개
(2) 수업에의 적용

Ⅱ.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적용한 초등수학의 실제

1. 교과 및 단원소개와 단원선정이유
2. 단원 분석 및 단원 핵심 내용 요소 정리
3. 측정 영역 안에서 본 단원의 위치(학년 간 계열성)
4. 단원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본 차시를 포함하는 수업 내용의 위계성)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 평가계획 및 본 차시 형성 평가 계획

Ⅲ.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약안, 강의법과 동료교수법 모형 적용, 인터넷 활용 방안)
2. 2차시 (약안, 질문법 모형 적용, 인터넷 활용 방안)
3. 3-4차시 (약안, 협동학습과 토론식 교수법 적용 , 인터넷 활용 방안)
4. 5-6차시 (약안, 탐구학습과 협동학습 모형 적용, 인터넷 활용 방안)
5. 7-8차시 (본시안, 동료교수법 모형 적용, 인터넷 활용 방안, 교수학습자료) (모의수업 차시)

Ⅳ. 인터넷 활용 방안 모색
본문내용
Ⅰ. 적용한 수업 모형과 방법 소개
(1) 수업 모형 소개: 동료 교수법
동료교수법(peer-tutoring)은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를 돕고 가르치면서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 교수법은 학습자들이 서로 결과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얻기 위한 과정도 함께 진행하는 협력적인 상황을 만들어 낸다.
전문적인 교수자는 가르치고(teaching), 훈련시키고, 상담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는 반면에 동료교수자는 도와주고, 지원하고, 안내하고, 지도하고, 감독하는(tutoring) 역할에 중점을 둔다. 이런 과정을 통해 동료교수법 상황 하에서는 또래 친구간의 친말성을 이용하여, 좀 더 편안하고 설득력 있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내용을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교사 중심의 일제식 수업 방식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학습자의 수준에 부합하는 학습과정을 진행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학습자끼리 팀을 만들어 잘하는 학습자가 그렇지 않은 학습자를 보조하고 안내하는 동료교수법은 학습자들에게는 더 많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료교수법은 학습자 입장의 학생에게 친구를 통하여,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정보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보다 빈번하고 자유로운 질문을 하고 피드백을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을 일제식 수업에서보다 작은 규모에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의 비난과 교실 전체 학우의 비웃음과 같은 위험요인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한다. 왜냐하면 작은 규모의 집단 속에서 학생들끼리의 학습이 이루어지면, 그 분위기가 수평적이고 협력적이고 겸손하고 솔직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동료교수법은 교수자 입장에 있는 학생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강화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아확신감과 자아존중감을 확립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다른 학습자를 가르치기 위하여 해당 영역에 대하여 더 잘 이해하고 가르치는 과정을 통하여 이중학습을 하게 한다.
교사는 지식의 소유자, 전달자의 입장에서 조정자 혹은 촉진자의 역할로 전환될 수 있다. 하지만, 가르치는 입장의 학습자들이 자격지심을 느낄 수 있고, 학습자 입장의 학생에게 교수자 입장의 학생이 그릇된 태도로 무시하거나 비난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오히려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내용을 미리 계획하고 구조화하고, 적절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동료교수자을 훈련시키고 교수과정을 잘 관찰하고 조정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 한국. 교육 인적 자원부,「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5-나」,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2002
● 한국. 교육 인적 자원부,「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5-나」,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2002

<서적>
●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5-2』. 경문사. 1998
● 『초등수학 교육내용 지도법』. (주) 교학사. 배종수. 2002
● 『초등수학 교육론』. 동명사. 강완. 2002

<인터넷 싸이트>
●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 개발센터 (http://classroom.kice.re.kr/kice/index.jsp)
● 에듀넷 (http://www.edunet4u.net/main/index.html)
● 교실밖 선생님 (http://eduict.org/board/index.ph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패턴 블록을 활용한 초등 수학 지도
  • 여러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자료이다. 따라서 심화 학습이나 탐구 학습에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Ⅱ. 패턴 블록의 활용1. 패턴 블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요소와 관련 단원교과서 단원교육과정 영역활용 가능 정도(☆높음, ○보통)학년단계관련단원(차시)1가1. 5까지의 수수와 연산☆가4. 가르기와 모으기수와 연산☆가5. 더하기와 빼기수와 연산☆가6. 비교하기수와 연산, 측정○나2. 여러 가지 모

  •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배경,의의,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특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 패턴블럭,퀴즈네르막대,단추,TP활용
  •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활용Ⅴ.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단추활용1. 단추를 활용한 규칙성 탐구 1) 분류 활동2) 규칙성 탐구하기2. 단추를 활용한 연산 관련 활동 3. 단추를 활용한 그래프 관련 활동 1) 여러 종류의 그래프로 나타내기2) x축과 y축의 변인을 바꿈으로 다양하게 그려보는 그래프3) 그래프 해석 활동4) 20명의 자료의 그래프를 활용한 평균 구하기5) 단추를 활용한 무게 측정활동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수학교육과정을 참고하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단,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 제도와 환경을 고려한 대안 제시가 되어야 할 것이다.2. 현황현재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살펴보고, 몇 가지 특징들을 정리해보았다.1) 현재 초‧중‧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다음과 같다.① 초등학교‧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첨부파일 ❶참고⇒ 이 내용이 1∼6학년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수학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영역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의 삶 속에서 수학적 지식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학생들의 수학 교육의 질은 튼튼한 경제를 위해 필수적이다.’라고 밝히고 수학 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당연한 현상이다. 우리의 수학 교육은 어떠한가?1989년 NCTM에서 발표한 수학 교육과정과 평가의 규준을 살펴보면, 수학수업은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중심의 활

  • 초등수학용 구체적 조작물의 활용 모색-기하판(Geoboard)
  • 나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서에도 ‘점판’을 이용한 도형지도의 예를 찾아볼 수 있다. 격자 모양으로 점이 배열된 점판 이외에도 모눈종이를 기하판 대신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도형 구성 외에 넓이, 둘레, 길이, 각, 좌표기하, 대칭성, 삼각형, 사각형의 등적변형, 도형의 이동뿐만 아니라 수 감각이나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교구의 활용은 아동들에게 도형에 대한 흥미와 학습동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