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 인지주의
공헌했다. 그 결과, 사고의 과정과 탐구기능의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고, 정보처리 전략의 활용, 내재적 학습동기의 강조, 수업평가의 면에서 어떠한 학습과정을 밟고 있는가를 알아보아야 한다는 데 중점을 두게 되었다.1.인지주의의 역사적 개관2.인지주의의 기본 가정3.초기 인지주의 학습이론1) Köhler의 통찰이론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3)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오스벨의 유의미학습4.정보처리이론5.교수-학습의 원리6. 교육에의 시사점
-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과정안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을 적용한 교수 ․ 학습과정안학습주제 : MP3의 원리와 플레이어학습대상자 / 교과목 : 고등학교 1학년 전자기기학습목표 : • MP3의 어원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MP3 플레이어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음반 CD의 곡을 MP3로 제작할 수 있다.* Ausubel의 교수단계단계교 수 단 계활 동비고도입선행조직자 제시• 수업목표를 분명히 한다.• 조직자를 제시한다.- 정의적 특성을 제시한다.- 예제를 제시한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이론과 인지주의의 이론 중 오스벨의 포섭이론(유의미 수용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중 사회적 구성주의를 분석 적용의 이론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교육 및 학습에 관한 과학적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교수체제설계를 분석하기 위해 ADDIE 모형으로 수업을 분석해보았다. 보고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내용의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한 후, 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이론
-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교수방법유형 마샬라스Massialas탐 인지적도제학습
이론○ 유의미 학습의 조건- 학습과제에 논리적 의미가 있어야 한다. (실사성, 구속성)- 학습자는 선행조직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유의미한 학습을 할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유의미 학습의 교수원리-점진적 분화의 원리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통합적 조정의 원리 -학습준비도의 원리-선행학습의 요약, 정리 원리2. 교수-학습방법의 유형과 특성장점단점2) 토론법- 목적 달성을 위해 학습자가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교수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오스벨은 교사의 설명에 의한 지도에 의하여 인류는 끝없는 세대를 통해 누적된 지식이 전수되어 온 것을 상기시키면서, 설명식 지도방법 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한 방법이라고 주장한다.오스벨은 설명식 지도가 효과적인 학습이 되게 하기 위해서 ‘유의미한 언어적 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교사는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명을 하여야 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