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요즘 MP3 음악 많이 듣죠? MP3 플레이어 가지고 있는 학생들도 많이 있죠?
MP3 플레이어란 어떤 것을 말할까요? MP3 플레이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고, 그 특징은 무엇인지 얘기해 볼까요?
MP3의 어원에 대해 알고 있나요?
오늘은 여러분들이 자주 이용하는 MP3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PPT를 통해 학습목표 제시)
※ 학습목표
1. MP3의 어원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 오스벨 Ausubel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학습이론, 오스벨의 유의미학습브루너(Bruner)는 인지적 과정을 중요시하며 학습해야할 내용을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하는 발견학습의 방법을 제시하고 오수벨(Ausubel)은 언어학습에 중점을 두며 유의미학습의 필요성을 지적한다.4.정보처리이론인간의 학습을 내적과정과 관련시켜 인지적 처리과정에 관심을 갖고 있던 인지이론가들은 인지과정의 구조를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에 비유해서 설명해 정보처리이론으로 발전시킨다. 정보처리이론(informati
유의미 학습 이론오수벨의 교수 학습이론교육심리 5조1. 오스벨은 누구인가?교육심리 5조미국의 심리학자콜롬비아 대학 Ph.D시바대학 정신과 의사 역임현재 일리노이드 교육연구학부 대학 교수2. 유의미 학습의 배경교육심리 5조기존의 이론의 한계탐구 이론의 성과가 크지 못함실험학습 보다는 설명식 학습이 많음3. 유의미 학습이론의 정의 교육심리 5조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위치하고 있는기존의 개념과 연관을 지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 오스벨 Ausubel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학습내용의 의미를 학습자와의 관계 속에서 상대적으로 인식- 학습은 언어적 설명에 대한 수용에 의해 발생 (발견X)발견 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유의미 학습의 조건- 학습과제에 논리적 의미가 있어야 한다. (실사성, 구속성)- 학습자는 선행조직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유의미한 학습을 할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유의미 학습의 교수원리-점진적 분화의 원리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통합적 조정의 원리 -학습준비도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