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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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아교육목표의 설정 Ⅳ. 유아교육 교수, 학습방법
Ⅱ. 유아교육내용 및 활동의 선정 Ⅴ. 유아교육 평가
Ⅲ. 유아교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 Ⅵ. 프로그램 분석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목표의 설정

1. 연세 개방주의 교육의 기본 이념
어린이 생활지도연구원은 아동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의 개별화와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개방된 형태의 교수 접근 방법이 연세 개방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① 아동은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
② 아동은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존재이다.
③ 아동의 유능감은 그 아동의 학습가능서오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④ 아동은 자신의 학습에 관해서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 및 능력이 있다.
⑤ 아동은 선천적으로 호기심이 많으며, 정서적 지원이 제공되는 허용적인 상황 하에서 탐색 및 탐구활동을 한다.

2.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첫째, 유능한 사람: ‘유능하다’의 의미는 무엇보다 발달의 잠재적 가능성 면을 뜻하는 것으로 인지 발달 측면만이 아니라 신체 발달 및 정서적 발달에서의 유능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이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활발히 움직이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고 성장함으로써 자기 스스로 유능하다고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언어 구사 능력은 대표적인 상징의 활용이라는 점과 언어가 대인 관계 기술에서 갖는 도구적인 특성 때문에 유능한 인간으로서의 기반을 형성한다고 본다.
둘째, 자율적인 사람: 아동이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된 사람을 의미한다. 기본 생활 습관의 형성은 사회적 관계에 대한인지의 기초 위에서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조절할 능력을 기르는 측면에 강조점을 둔다. 따라서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자기 조절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상황과 발달에 맞게 표현함으로써 자율적인 아동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자율성에서 중요시되는 또 다른 측면은 의사 결정 능력의 신장 및 자신의 결정에 대한 책임감을 학습하는 것으로 이는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덕목이며, 어릴 때부터 점진적으로 경험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
셋째, 탐구심을 가진 사람: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의 터득이라고 가정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참고문헌
1.『어린이 생활 지도 연구원 2004 보고서』, 연세대학교 부설 어린이 생활 지도연구원, 1996.

2.『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반일제 3․4세 프로그램』, 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 창지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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