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의 개발배경과 목적, 필요성, 보육내용 및 운영특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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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유아프로그램 선정 및 프로그램 개발배경
2. 개방주의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
1) 인지적 목적
2) 정서적 목적
3. 개방주의 프로그램의 보육내용 및 운영특징
1) 보육내용
2) 운영특징
(1) 통합 하루일과 운영
(2) 수직적 학급편성
(3) 집단교수 체제
4. 현장에서 진행된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유아프로그램 선정 및 프로그램 개발배경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유아프로그램 중 본인이 선정한 프로그램은 개방주의 프로그램이다. 개방주의 프로그램은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 철학적 기초를 두고 있다. 영국의 보육사상가인 배들리, 닐 등은 루소의 사상에 영향을 받아 당시 학교의 맹목적인 기억이나 암기위주의 교육방법에 염증을 느끼고 아동중심의 교육을 제창하였다. 게젤의 성숙이론 또한 개방주의 프로그램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이 이론에서는 아동을 타고날 때 지닌 잠재력을 열어주기만 하면 스스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존재로 본다. 이 두 이론에 기초해 영국의 유아학교는 아동중심의 교육체제인 개방주의 교육을 1930년대를 거쳐 1940년대에 이르러 정착시켰다. 영국의 유아학교를 개방주의체제로 확립하는데 기
.
.
4. 현장에서 진행된 사례
개방주의 프로그램의 현장 진행 사례로는 연세대학교의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을 들 수 있다.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에서 반일제는 유아반 만3세, 유아반 만4세, 유치반 만5세를 모집하고 있고, 종일제는 만3세, 만4세, 만5세를 모집하고 있다. 종일제는 어머니가 전일제 취업일 경우에만 지원할 수 있다. 연세대학교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은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의 설립과 더불어 실시되어 왔는데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은 1975년에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의 전신인 가정대학에 아동학과가 신설되면서 아동에 대한 연구와 실습을 위한 실습의 장으로서 설립되었다고 한다. 연세 개방주의 교육과정은 듀이의 실용주의 철학,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 그리고 인본주의 심리학에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위 연세 개방주의 교육과정에서 진행하는 보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영역이다. 언어영역에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여러 가지 언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료가 준비되어 있고 아동들
참고문헌
- 임흥수,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 2002
- 권선진, “한국의 일반유아 교육프로그램과 영재유아 교육프로그램의 비교분석연구”, 성균관대,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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